소통공간

보도자료

(19-044)서울관광재단, 바이트댄스와 업무협약 체결하고 틱톡 서울챌린지 '서울을 자랑해' 추진

서울관광재단, 바이트댄스와 업무협약 체결하고 틱톡 서울챌린지 ‘서울을 자랑해♥’ 추진

 - 4일, 서울관광 쇼트비디오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 체결 

 - 업무협약의 첫 행보로 6월 7일~13일 틱톡 서울챌린지 ‘서울을 자랑해♥(#visitseoul)’ 추진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과 틱톡은 6월 4일 서울관광 쇼트비디오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새로운 서울관광 쇼트비디오 콘텐츠  발굴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주요 협력 내용으로는 ▲ 서울관광 활성화 및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공동 마케팅 ▲ 쇼트비디오콘텐츠 및 틱톡(TikTok) 어플리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 내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관광 공식 홍보채널(Douyin/틱톡 등) 개설 및 운영(챌린지 행사 진행) 등에 관한 협력 사항 등이 있다. 

 

□ 이번 업무협력에 대한 첫 행보로 오는 6월 7일부터 13일까지 서울의 숨겨진, 매력적인, 나만 알고 싶은 장소를 배경으로 서울 여행을 자랑하는 영상을 촬영하는 틱톡 서울챌린지 ‘서울을 자랑해♥(#visitseoul)’를 진행한다.

  ○ 재단은 서울의 유명 관광지 외에 덜 알려진 매력적인 관광지를 홍보하고 서울 방문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이번 챌린지의 콘셉트를 ‘서울을 자랑해♥’로 정했으며, 틱톡 유저들의 콘텐츠 생산 패턴에 맞춰 사진 찍고 싶은 곳, 춤추고 싶은 곳 등을 영상으로 마음껏 자랑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6월 30일, 서울챌린지 이벤트에 참여한 응모자 중 우승자를 선발하여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 Seoul Mice Alliance) 회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경품을 증정한다. 경품으로는 ▲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홍대 라이즈 호텔) 숙박권 ▲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 레스토랑 식사권 ▲ 라뜰리에 입장권 ▲ 난타 VIP 예매권 ▲ 디스커버 서울 패스 BTS 특별판이 제공된다.

 

□ ‘서울을 자랑해♥(#visitseoul)’ 관련 자세한 내용은 틱톡 어플리케이션 ‘디스커버리 페이지’ 내의 배너광고 및 #visitseoul 해시태그 검색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서울챌린지 ‘서울을 자랑해♥’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틱톡의 유명 인플루언서 ‘틱톡커’ 19명(총 팔로워 수 약 500만 명)과 함께 영상을 제작해 확산했다. 그 중 @신동호, @한국오빠종민, @중이의 영상 조회 수는 5월 31일 기준 약 72만 뷰를 기록하고 있다. 틱톡커 영상과 일반유저 영상을 포함한 전체 #visitseoul 해시태그 영상은 5월 31일 기준 총 212건 생산됐고 조회 수는 약 320만 뷰를 기록하고 있다.

 

□ 이번 챌린지는 틱톡의 글로벌캠페인 중 하나로 진행되며, 틱톡 글로벌캠페인에는 서울 외에도 미국, 영국, 독일, 브라질, 두바이, 러시아, 일본 등 100여개 국가가 동참한다.

 

□ 황미정 서울관광재단 스마트관광팀장은 “최근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중에서도 틱톡을 통해 서울여행 영상을 제작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틱톡과 같은 쇼트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쇼트비디오를 활용한 서울관광 홍보마케팅을 추진하여 관광객 유치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업무 협약 체결 사진 2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