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의료관광 매력 몽골까지…울란바토르 의료관광설명회 성료
-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에서 400여 명 관심 속 건강상담회·관광설명회 성료
- 서울 소재 병원 의료진, 몽골 현지 환자 204명 직접 대면해 건강상담 진행
- 한-몽 의료‧관광업계 B2B 트래블마트 양일간 운영, 95건 상담실적 달성
- 지난해 서울 방문 몽골 의료관광객 1만 6천여 명…전년 대비 60% 증가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의료관광객 서울 유치 확대를 위해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에서 지난 12일(수)~13일(목) 양일간 개최한 <2024 울란바토르 건강상담회 및 의료관광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 이번 행사는 ‘서울에서의 새로운 건강한 삶(NEW HEALTHY LIFE IN SEOUL)’이라는 주제로 ▴건강상담회(B2C) ▴B2B 상담회 ▴서울 의료관광설명회가 진행되었으며, 서울 소재 병원과 몽골 의료관광업계 등 400여 명이 참가해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 먼저 ‘건강상담회’에서는 서울 소재 병원 소속 의료진이 몽골 현지 환자들을 직접 대면해 건강상담을 진행했고, 양일간 204명의 상담실적을 기록해 서울 의료에 대한 몽골 현지의 높은 관심이 확인됐다.
○ 건강상담회에는 총 5개의 병원(▴서울아산병원 ▴신세계서울병원 ▴강남센트럴안과 ▴강남아이원스안과 ▴KMI한국의학연구소)이 참여해 몽골 현지 환자들에게 의료 나눔을 실현했다.
□ 상담회에 참여한 한 현지 환자는 “서울 의료관광 건강상담회가 개최 된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왔다.”며, “최근에 네 살배기 아들이 몽골에서 자폐 진단을 받았는데 의료기술이 뛰어난 서울에서 진단과 치료를 받고 싶으니 유명한 병원에 대한 소개를 받고 싶다.”고 참여 계기를 밝혔다.
□ 서울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B2B(기업거래) 트래블마트’에서는 서울 의료관광 기업과 몽골 현지 의료관광 에이전시가 만나 서울 의료관광상품을 상호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총 95건의 상담실적을 달성했다.
○ 서울에서는 ▴서울아산병원(리브어게인) ▴신세계서울병원 ▴영등포구청(문화체육과) ▴KMI한국의학연구원 ▴대림성모병원 ▴이레마케팅 ▴제인 DMC 코리아 ▴나누리병원 ▴디에이성형외과 ▴강남센트럴안과의원 ▴뷰성형외과 ▴이대부속병원 총 12개 사가 참가했으며, 몽골 현지 의료관광 에이전시는 23개 사가 참여했다.
□ 상담에 참여한 병원 관계자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서울 의료기술에 관심이 많은 몽골 현지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고, 앞으로도 현지 바이어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서울의 의술과 기술력을 알리고 싶다”며 몽골 환자 유치에 대한 포부를 드러냈다.
□ 6월 13일에는 현지 여행사, 의료기관, 미디어 등을 대상으로 ‘2024 울란바토르 서울의료관광설명회’가 열려 서울의 우수한 의료기반과 함께 경쟁력 있는 관광콘텐츠를 몽골 현지에 널리 소개하는 장이 펼쳐졌다.
□ 직접 의료관광 설명회 현장을 찾아 서울시의 강력한 의료관광 유치 의지를 전한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현지 업계, 환자들을 직접 만나 보니 서울의료관광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체감할 수 있었다.”며 “의료 및 관광 업계와 협력하여 의료관광 시장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 한편, 지난해 의료관광 목적으로 서울을 방문한 몽골 환자는 1만 6천여 명으로 전년 대비 60%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서울 의료관광의 주요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 서울시는 의료관광 분야가 관광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고부가가치 사업인 만큼 앞으로도 현지 상담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서울 내 다국적 의료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다.
□ 김영환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의 매력적인 의료관광 콘텐츠를 국제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지 마케팅을 통해 바이어 및 환자들과의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아시아뿐만 아니라 중동 등 다양한 국가에 현지 마케팅을 확대하여 다국적 의료관광객을 서울로 끌어들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붙임. 행사사진 2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