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은 세계 관광시장에서의 주도적인 역할 수행 및 서울의 대외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관광기구 UNWTO의 주요 의제를 파악하고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정보공유뿐 아니라 서울관광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관광시장에서 나날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관광’ 가치의 확산을 위해, 공정관광포럼의 개최 외에도 공정관광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공정관광 국제포럼
세계의 관광객 수가 해마다 높아지는 양적인 성장과 동시에 여행 지역의 환경보전과 사회문화, 거주민들을 존중하는 질적성장에 대한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 특정 관광지에는 여행객이 밀집되어 나타나는 과잉 관광(Overtourism) 현상으로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한 지역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는 서울뿐만 아니라 바르셀로나, 베네치아 등 유럽과 아시아의 대도시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0여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보전과 경제 기여, 그리고 누구나 여행할 수 있는 권리와 환경을 만들어 여행자, 여행 지역 모두가 행복한 여행을 하는 공정여행이란 여행 형태가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부터 서울시는 “SDGs 실현을 위한 공정관광“, “모두가 행복한 관광 : 미래공정관광 등의 주제로 4년 연속 서울 공정관광 국제포럼을 개최해왔습니다. 그 결과로 국내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정관광 관련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