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관광 이제는 온라인이 대세다!’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공모전」개최
- 서울관광재단, 5월 13일~6월 13일 한 달간 ‘2021년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공모전’ 개최 및 22개 체험 콘텐츠 발굴 예정
- 비대면·온라인 체험 집중 모집으로 체험 관광 생태계 內 새로운 환경 조성 기대
- 발굴된 업체 대상으로 상품화 및 판로개척 등의 홍보·마케팅 적극 지원
□ ’21년 1월 에어비앤비가 발표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예약된 온라인 체험으로 ‘Korean Food Revolution’이라는 한식 만들기 체험이 하와이 주의 1등을 거머쥐었다.
○ 또한 에어비앤비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900명)의 절반 이상이 대면 활동이 재개되어도 온라인 체험을 하겠다고 답할 정도로 온라인 체험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직무대행 주용태)은 이러한 체험 관광산업의 트렌드에 발맞춰 오는 5월 13일부터 서울 곳곳의 매력적인 체험 콘텐츠를 발굴하여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는 ‘2021년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공모전’을 개최한다.
○ 서울에서 체험형 콘텐츠를 보유하거나 운영 중인 개인 또는 단체(사업자)라면 지원 가능하며, 해당 공모전을 통해 총 22개의 내·외국인 대상 체험콘텐츠를 선정할 예정이다.
□ 금번 공모전에서는 이전과는 다르게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비대면·온라인 체험’을 중점적으로 모집한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 오프라인 현장 체험에서 나아가 온라인상에서도 실시간으로 체험 수업 운영이 가능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클래스 상품화 및 홍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본 공모전은 관광업계와 소비자, 공공이 상생하는 관광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하며, 매력적인 콘텐츠를 보유했음에도 외국어 구사 능력, 상품기획 능력 등이 부족하여 판매가 어려운 영세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된다.
○ 해당 공모전에 선정된 업체들은 단계별 역량강화 교육과 더불어 서울 체험관광 포털 사이트인 ‘원모어트립’ 및 ‘서울, 체험을 부탁해’ 가이드북에 게재되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원모어트립 공식 SNS 채널의 바이럴 마케팅을 지원받게 된다.
○ 또한 프로그램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한 사업체에는 인기 크리에이터와 콜라보 콘텐츠 제작 등 추가적인 판촉 마케팅의 기회도 있다.
□ 공모전 접수는 오는 5월 13일부터 6월 13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며 “내 손안의 서울” 혹은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의 모집 공고를 참고하여 이메일 접수를 받는 절차로 진행된다.
○ 상품 유형으로는 식음료, 레저, 뷰티, 한류 등 총 12개 유형이 있으며 구체적인 카테고리와 콘텐츠는 공고와 신청서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박진혁 서울관광재단 관광서비스팀장은 “해당 공모전을 통해 서울에 산재된 매력적인 체험 콘텐츠들을 발굴하고 상품화 및 판로개척을 지원함으로써 더욱 풍족한 체험관광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며, “코로나19 등 관광업계의 악재 속에서도 비대면 체험 콘텐츠 등 새로운 관광 저변을 끊임없이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붙임. 2021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공모전 포스터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