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관광서비스팀) 직접 맛보고, 즐기고, 만드는 서울, 서울을 대표할 올해의 체험관광은?
작성일 2021-07-06
조회 715

직접 맛보고, 즐기고, 만드는 서울,

서울을 대표할 올해의 체험관광은?

  - 총 22개의 서울을 대표할 만한 매력적인 체험 콘텐츠 최종 선정 

  - 집에서도 쉽게 체험할 수 있는 비대면 체험상품 다수 선정, ‘비대면 체험관’ 출격

  - ‘프렌트립(Frip)’ 및 ‘솜씨당’ 플랫폼 등록부터 인기 유튜브 홍보 기회까지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직무대행 주용태)이 “2021 서울 체험관광 콘텐츠 발굴 공모전”의 심사 결과를 공표했다.

  ○ 코로나19로 악화된 업계 상황에도 불구하고 총 65개의 체험 콘텐츠가 지원하여 최종 22개의 ‘원모어트립’ 체험 관광 콘텐츠가 공식 선발되었다. 


□ 해당 모집은 지난 5월 13일부터 6월 13일까지 약 한 달간 서울에서 체험형 콘텐츠를 보유하거나 운영 중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 식음료, 레저, 뷰티, 한류 등 총 12개 분야에서 다양한 체험을 모집하였으며, 예년과 달리 비대면 상품을 구분하여 모집한 점에 주목할 만했다. 

  ○ 선정작은 상품의 매력도 및 시장성, 운영자의 역량, 입지 및 인프라, 지속가능성 등 체계적인 기준에 맞춰 심사되었으며, 비대면 체험 혹은 서울을 대표할 만한 체험에 대해서는 특별 가산점이 부여되었다. 

□ 그 결과 오프라인 현장뿐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실시간으로 서울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비대면·온라인 체험’들이 다수 선정되었다. 

  ○ BTS, 디즈니, 마블 등 다양한 인물 혹은 캐릭터를 보석 십자수로 만드는 “내 손으로 만드는 BTS DIY 키트(알파웨이)”[사진1], 민화의 역사에 대해 배우고 직접 민화를 색칠해보는 체험인 “알고 보면 더 재밌는 옛 그림 이야기(민화화실bliss)”[사진2] 등이 대표적인 비대면 혹은 온·오프라인 병행 가능 체험이다.

  ○ 해당 비대면 체험들은 오는 8월 말 원모어트립 공식 홈페이지에서 오픈 예정인 ‘비대면 체험관’ 내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밀키트를 직접 만들어보고 요리해보는 “밀키트! 이제 집에서 만들자(지아네요리공작소)”와 전통시장을 투어하며 직접 요리를 만들고 홈파티를 하는 “쿠킹박스가 있는 서울여행(오미 요리연구소)” 등 ‘식음’ 분야의 체험 콘텐츠가 다수 선정되며, 서울을 찾는 모든 사람에게 다양한 서울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선정된 체험 콘텐츠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서울 체험관광 포털 사이트인 ‘원모어트립’(www.onemoretrip.net)과 ‘서울, 체험을 부탁해’ 공식 가이드북에 게재되는 혜택을 누린다.

  ○ 또한 2021년 원모어트립 공식 판매 플랫폼인 ‘프렌트립(Frip)’(www.frip.co.kr)과 ‘솜씨당’(www.sssd.co.kr)에 상품이 등록·판매될 예정이다. 

  ○ 선정된 체험의 사업자들에게는 단계별 역량 강화의 교육이 진행되며, 사업 내 각종 홍보·마케팅뿐 아니라 재단 내 다양한 사업(디스커버서울패스, 비짓서울 등)과의 연계 기회도 받게 된다. 

  ○ 프로그램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한 사업체에는 인기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는 마케팅 기회도 부여된다.


□ 박진혁 서울관광재단 관광서비스팀장은 “해당 공모전을 통해 코로나 19라는 악재 속에서도 서울 관광을 위해 힘쓰는 체험관광 사업자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서울관광재단에서도 멈추지 않고 서울 체험관광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내 손으로 만드는 BTS DIY키트(알파웨이) 1부

     2. 알고 보면 더 재밌는 옛 그림 이야기(민화화실bliss)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