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관광정보로 똑똑한 서울관광 즐겨요,
비짓서울,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 시범서비스 제공 !
- 광화문, 명동 등 6개 구역 주요 관광지의 실시간 관광정보 제공
- 실시간 인구 밀집도, 교통상황, 날씨정보 외에도 해당 지역 추천명소, 주요행사 등 확인 가능
- 향후 비짓서울의 모바일 이용 관광정보의 핵심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 주요 관광지의 인구밀집도 등 실시간 관광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를 공개했다.
○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는 서울관광 공식 웹 사이트, 비짓서울 한국어 페이지의 (http://korean.visitseoul.net) ‘지금의 서울 >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21년 7월 지역별 혼잡도와 코로나19 정보를 망라한 ‘서울관광 안전지수’ 서비스를 공개한 바 있으며, 이번에 공개된 서비스는 이를 현재 상황에 맞게 한층 보완한 것이다
□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에서는 실시간 혼잡도 및 공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울 내 24개 주요 관광지의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는 ‘서울시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바탕으로 광화문, 명동, 잠실, 홍대, 이태원, 강남 6개 구역의 24개 주요 관광지의 실시간 정보가 제공되며 인구밀집도의 경우 ‘여유, 보통, 약간 붐빔, 붐빔’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 지난해 9월 공개된 ‘서울시 실시간 도시데이터’는 총 50개 지역에 대해 KT 실시간 인구 데이터, 서울시 보유 공공 빅데이터 및 타 기관의 공공데이터를 융합하여 개발되었으며 서울관광재단은 개발단계부터 서울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를 준비해 왔다.
□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는 인구밀집도, 교통상황, 날씨정보 외에도 해당 지역 추천명소, 행사 등 관광객에 필요한 정보가 함께 제공된다.
○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는 24개 주요 관광지의 실시간 관광정보 외에도 관광객의 행태를 고려한 추천명소와 서울의 행사들이 함께 제공돼, 관광객들이 관심 지역의 실시간 정보와 추천명소 정보 등을 자신의 여행을 계획할 수 있도록 했다.
○ 특히, 크고 직관적인 화면과 재단의 디지털 가이드 뱁이(Bae-B) 캐릭터를 사용하여 친근하고 편리하게 정보수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 한편, 현재 시범서비스로 운영을 시작한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beta)’를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향후 비짓서울의 모바일 핵심 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영어 등 외국어서비스 확대, 검색엔진최적화 등의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서비스 품질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 권혁빈 서울관광재단 스마트관광팀장은 “엔데믹시대, 서울 방문중인 관광객들에게 ‘서울 실시간 관광가이드’가 하나의 해결책이 될 것”이라며 “소셜미디어와 유튜브를 통해 서울여행에 대한 영감을 얻은 관광객들에게 웹 사이트를 통해 신뢰도 높은 서울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디지털 매체 전략을 전개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실시간 서울 관광가이드 사진자료 2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