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외래 관광객 3천만 명 시대 이끌 관광스타트업 10개사 공개
- ‘2023 서울 관광스타트업 협력프로젝트 공개오디션’ 개최…관광스타트업 총 10곳 선발
- 글로벌 팬덤 플랫폼 기반 K-POP 콘텐츠 융합 관광 서비스 선보인 글림미디어 대상 수상
- 총 지원금 4억 3천만 원, 기업당 최대 1억 원 지원해 서울 관광산업 생태계 혁신주도
- 맞춤형 액셀러레이팅, 서울시 주요 행사와 협업, 글로벌 마케팅 등 다각도로 지원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4월 27일 개최한 ‘2023 서울 관광스타트업 공개오디션’에서 총 10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공개했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16년부터「서울 관광스타트업 협력프로젝트」를 통해 총 72개의 관광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여 서울 관광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풍토병화(엔데믹) 이후 글로벌 관광 수요 증가에 따라, 해외 관광객 3천만 명 유치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했다.
□ 서울시는 세계적으로 여행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는 만큼 서울방문 관광객들에게 서울의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일 수 있는 관광스타트업을 선발했다.
○ 지난 3월 개최된 공모전에 지원한 총 134개의 기업 가운데 10개사만이 공개오디션에 최종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이들은 전문 심사위원단의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 심사를 거쳐 13: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되었다.
○ 미식, 의료, 한류,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의 관광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 선발되어 관광시장의 회복과 다변화를 짐작할 수 있게 했다.
<심사 순위에 따라 최대 1억원(대상) ~ 3천만 원(우수상) 지원금 차등 지급>
□ 이날 진행된 공개오디션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심사위원단의 점수와 온라인 청중의 점수를 합산한 심사 순위에 따라 총 4억 3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차등 지급한다.
○ 이번 공개오디션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과 온라인 청중심사단 490명이 심사에 참여했다. 이들은 관광객 편의 개선 정도, 서울관광 기여도, 사업수행 능력 등을 기준으로 기업별 발표를 평가했다.
○ 평가 결과 글로벌 K-POP 팬덤 플랫폼 ‘스타플레이’를 운영하는 글림미디어그룹이 대상을 수상했다. ‘스타플레이’는 전 세계 K-POP 팬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145개국 796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윤호기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글림미디어그룹이 보유한 강력한 팬덤을 활용하여 서울방문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최우수상을 수상한 히치메드는 현직 의료인들로 구성된 디지털 헬스 케어 기업이다. 현직 약사인 박소현 공동대표가 외국인 관광객들의 안전하고 스마트한 여행을 위한 ‘메디이지’를 소개했다.
○ 우수상을 수상한 푼타컴퍼니는 서울의 숨은 맛을 찾는 여정이라는 주제로 하이퍼로컬 미식 플랫폼 ‘식후경’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식당에서 시식을 진행하며 새로운 맛집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 10개사 순위 공개>
순위 | 스타트업 | 프로젝트 내용 (발표순) |
대상 (1개사, 1억 원) | 글림미디어그룹 | 글로벌 팬덤 플랫폼 ‘스타플레이’ 기반 K-POP 콘텐츠 융합형 관광 서비스 |
최우수상 (3개사, 각 5천만 원) | 히치메드 | 외국인 관광객들의 안전하고 스마트한 여행을 위한 플랫폼 ‘메디이지’ |
레인포컴퍼니 | 프리미엄 관광 모빌리티 서비스 'LANE4' | |
더대박컴퍼니 | 정기구독 멤버십을 활용한 한국 여행객 대상 서울 웰컴 패키지 제공 플랫폼 ‘daebak’ | |
우수상 (6개사, 각 3천만 원) | 알앤원 | 서울 아웃도어 관광 큐레이션 플랫폼 ‘페어플레이’ |
카찹 | Z세대를 위한 모빌리티 메이트 매칭 서비스 ‘카찹’ | |
푼타컴퍼니 | 서울의 숨겨진 맛을 찾는 여정, 하이퍼로컬 시식 플랫폼 '식후경' | |
큐브밸리 | 복합형 한국 콘텐츠 관광상품 'STAR LIGHT' | |
매월매주 | K-주류 콘텐츠 온오프라인 체험 플랫폼 ‘로컬리커’ | |
더키트 | 야간 불 꺼진 전통시장에서 펼쳐지는 창의적 미식 축제 'Midnight in Seoul 2023' |
<투자유치 기회부터 해외 진출까지 밀착 지원>
□ 공개오디션을 거쳐 최종 선정된 기업에는 사업화 자금 외에도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통한 육성 및 투자유치 지원, 서울시와의 협업 기회, 서울관광플라자 이용 기회, 글로벌 진출 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 전문 액셀러레이터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각 스타트업의 특성에 맞춘 IR 교육과 투자기관 연계 등 투자유치도 제공한다.
○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해외 교역전․설명회 등 서울시 주요 행사와 연계해 사업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서울관광플라자를 이용할 수 있는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선발 기업에는 해외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영문 IR Deck(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 및 피칭 교육과 글로벌 공모전, 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해 해외 투자유치와 홍보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세계적으로 관광 수요가 폭증하며 관광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조성됐다”라며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과 서울 관광시장의 도약,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2023 서울 관광스타트업 협력프로젝트 공개오디션 현장사진 4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