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글로벌2팀) 서울만의 특별한 의료·웰니스를 찾아서, 「2023 서울 의료·웰니스관광 협력사업 공모」4팀 선발
작성일 2023-05-17
조회 612

서울만의 특별한 의료·웰니스를 찾아서,

「2023 서울 의료·웰니스관광 협력사업 공모」4팀 선발

 - 「2023 서울 의료·웰니스 협력사업 공모」개최…총 6팀 접수, 최종 4팀 선발

 - 웨딩검진부터 양·한방상품까지, 서울의 매력 담뿍 담은 의료·웰니스 상품 발굴

 - 최대 1천만 원 사업비 지원, 온라인 홍보 등 지원 예정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2023 서울 의료·웰니스 관광 협력사업 공모」를 통해 의료·웰니스 상품 4개 상품을 선발했다. 

  ○ 지난 4월 10일에 시작한 「2023 서울 의료·웰니스관광 협력사업 공모」는 약 3주간 총 6개 팀(20개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치료·치유 테마의 의료·웰니스 상품을 접수하였으며, 기획안 및 영상 PT 평가를 거쳐 상위 4팀의 상품이 최종 선발되었다. 

  ○ 본 공모전은 ‘의료·웰니스 관광’의 성장과 수요에 대응하고자 2022년부터 진행됐으며, 작년에는 의료 상품개발을 중점으로 추진하였으나 올해는 웰니스 상품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 공모는 창의성·실현 가능성·효과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되었으며, 웨딩 검진부터 양·한방 협진 의료웰니스 상품 등 서울의료관광 협력 기관의 기획안 총 4개 상품이 최종 선정되었다. 

  ○ 서울아산병원은 시그니엘 서울을 비롯한 숙박·스파·컨시어지 서비스 업체들과 협력하여 예비부부를 대상으로 한 ‘웨딩 검진’ 패키지 상품을 개발했으며, 특별하고 럭셔리한 경험 제공을 통한 매력적인 도시 ‘서울’ 브랜딩에 기여하는 기획을 제안했다. 

  ○ ㈜메디라운드는 한신메디피아와 같은 양방 의료서비스, 김정국한의원·명옥헌한의원 등의 한방 의료서비스, 서울한방진흥센터와 같은 웰니스 기관과 협력하여 양방과 한방을 결합한 한국만의 의료·웰니스 관광 모델을 제안했다. 

  ○ ㈜인피니티케어는 건강검진을 전문으로 하는 한신메디피아, 그리고 웰니스 협력 기관인 여용국 한방스파와 협력하여 모스크바 및 극동러시아 타깃 ‘건강한 서울의료관광 투어’ 상품을 제안했다.

  ○ 마지막으로 ㈜코앤씨는 더의원, 서울한방진흥센터, 스파1899, 티테라피 등 의료서비스부터 한방 및 웰니스 체험기관과 협력함으로써 외국인 의료관광객 대상 서울만의 특색있는 웰니스를 홍보하는 방안을 기획했다. 


□ 해당 공모를 통해 최종 선발된 4개의 상품은 올해 11월까지 실제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팀별로 최대 1천만 원(부가세 포함)까지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 또한 서울의료관광 협력 기관 정례회, 서울의료관광 공식 홈페이지·SNS 콘텐츠 배포 등을 통해 홍보될 예정이다. 


□ 한편,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23년 한 해에도 작년에 이어 ‘서울 의료·웰니스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 서울 메디컬&웰니스 센터(서울관광플라자 1층)에서 대시민 대상 지속적인 의료·웰니스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공식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공식 협력기관(병·의원, 유치기관 등) 정보를 제공한다. 

  ○ 또한 외국인이 신뢰할 수 있는 서울 관광 환경 조성을 위해 ‘통역 코디네이터’를 신규 선발·교육할 예정이며, 외국인 의료관광객 대상 통역 지원·픽업/센딩 서비스 지원·웰니스 바우처·안심보험 가입비 지원 등의 사업을 지속 운영한다. 


□ 황미정 서울관광재단 글로벌2팀장은 “웰니스에 대한 정부·지자체·개인의 관심도가 모두 높아지고 있다.”며, “의료관광 생태계가 질병 치료 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의료와 웰니스 시장을 잘 접목하여 차별화되는 상품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22 서울의료관광 협력사업 공모 선정사 팸투어 진행 사진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