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글로벌2팀) “신짜오! 서울에서 만나요” 베트남 최대 관광박람회에서 서울 집중 홍보
작성일 2023-09-12
조회 471

“신짜오! 서울에서 만나요”

베트남 최대 관광박람회에서 서울 집중 홍보

 - 9월 7일부터 9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3 ITE HCMC’ 참가

 - 서울 홍보관, ‘베스트 부스 디자인상(Best Booth Design Award)’ 수상 

 - 참가 바이어와 열띤 비즈니스 상담으로 총 102건의 실적 기록

 - 관람객 설문 결과, 서울 새 브랜드 ‘Seoul, My Soul’ 91.7% 좋아요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9월 7일부터 9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3 ITE HCMC’에 참가해 베트남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 ITE HCMC(International Tourism Expo Ho Chi Minh City)는 작년 2만 5천 명이 방문하고 200개 업체가 참여한 베트남 최대 규모의 여행박람회이다. 올해 17주년을 맞이한 ‘2023 ITE HCMC’는 사이공 국제컨벤션센터(SECC)에서 진행됐으며 3일간 약 42개의 국가 및 지역에서 4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하였다. 


□ 베트남에서는 한류 콘텐츠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방한 관광객 역시 증가하였다. 서울관광재단은 집중적으로 서울 홍보를 하기 위해 베트남 호치민에서 단독 홍보관을 운영했다.

  ○ 베트남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방한 관광객 규모 7위(55만명)를 기록했으며,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한 2023년 6월 한국관광통계의 국적별 외래관광객 현황에서 베트남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1만 2천명에서 3만 5천명으로 약 180% 증가하며 명실상부한 주요 방한 시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 서울의 새 도시 브랜드 ‘Seoul, My Soul’로 꾸며진 서울 홍보관에서는 관람객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서울의 힙한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이벤트를 진행해 인기를 끌었다.

  ○ 서울 홍보관은 세계적인 보드게임 ‘모노폴리’를 모티브로 하여 꾸며졌다.

  ○ 서울 홍보관에 방문한 후 힙한 을지로 ‘힙지로’ 컨셉의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자신의 생년월일에 따른 한글 이름을 짓는 등의 미션이 마련되어있다. 

  ○ 홍보관에 준비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 주사위를 던져 황금 열쇠카드를 뽑은 후, 한방 화장품, 서울 랜드마크 와펜 등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 또한, 서울 명예 관광 홍보대사인 방탄소년단 뷔가 출연한 서울 관광 홍보영상을 시청하면 선착순으로 포스터를 배부하는 이벤트를 실시하여 K-POP 팬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 서울관광재단은 9월 8일 행사 주최 측으로부터 혁신적인 부스 디자인과 이벤트 운영을 통해 관람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Best Booth Design Award(베스트 부스 디자인상)’를 수상했다. 


□ 관람객들의 이목을 끈 것은 오징어게임 콘테스트, K-POP 커버댄스 등 K-콘텐츠를 테마로 한 스페셜 이벤트였다. 

  ○ 오징어게임 복장을 한 진행자와 함께 달고나 뽑기, 딱지치기 등으로 우승자를 가려내는 콘테스트를 비롯하여 베트남 현지 댄스팀의 열정 넘치는 K-POP 커버댄스 공연으로 서울 홍보관의 열기가 후끈 달아올랐다. 

  ○ 평소 K-드라마를 즐겨 본다는 한 관람객은 “예전부터 서울 여행을 하는 것이 꿈이었는데 오늘 너무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라며, “당장 서울 여행을 준비하겠다”라고 서울 방문 의지를 드러냈다.


□ 베트남 여행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서울관광 콘텐츠를 홍보하는 ‘서울관광 쇼케이스’를 실시하고, 박람회에 공동 참가한 업체는 현지 바이어와 열띤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 베트남 현지 여행사 관계자 23명을 대상으로 ‘뷰티’, ‘미식’, ‘K-콘텐츠’ 등 테마별 서울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해 서울 상품 개발을 독려했다.

  ○ 서울 홍보관에는 파라다이스 카지노 워커힐, 호텔 크레센도 서울, 프리미엄패스 인터내셔널, 롯데월드, 신세계 면세점, 여행버스, 골든블루 마리나 총 7개 기업이 참가해 베트남 현지 바이어와 총 102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기록했다.


□ 서울 홍보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응답자(515명)의 91.7%가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 ‘Seoul, My Soul(서울마이소울)’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다양한(Various)’, ’생동감 넘치는(Lively)’, ’역동적인(Dynamic)’ 서울의 이미지와 부합한다고 답변했다. 

  ○ 향후 서울 방문 시 가장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해서는 ‘현지 핫플레이스 방문(59.9%)’, ‘K-POP 등 한류 관련 체험(34.6%)’, ‘전통문화 체험(34%)’ 순이었다.

  ○ 서울 여행을 고려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의 여행정보(51.5%)’, ‘K-POP,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23.7%)’ 순이었다.


□ 황미정 서울관광재단 글로벌2팀장은 “설문조사 결과, 서울 여행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94.5%가 재방문 의사를 밝혔을 정도로 베트남은 상당한 잠재력을 가진 핵심 관광시장”이며, “응답자의 69.7%가 10~20대였음에도 향후 서울 여행시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이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라며, “행사장에서 느꼈던 서울에 대한 관심이 실제 서울 여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지 여행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상품 개발은 물론 FIT(개별관광여행객) 대상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3 ITE HCMC 현장 사진 6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