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관광연구팀) '한강'이 서울 MZ들의 핫플이라고? 야시장도 있고, 피크닉도 하고
작성일 2023-10-04
조회 664

'한강'이 서울 MZ들의 핫플이라고?

야시장도 있고, 피크닉도 하고

 - 서울 거주하는 MZ세대가 추천하는 관광 활동은 ‘한강 문화체험’

 - 한강에서 야시장 이용, 한강 피크닉, 유람선 체험 순으로 추천하는 것으로 나타나

 - 여행 정보탐색과 후기 공유시 인스타그램을 주로 활용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20~39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2023 서울 청년 관광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이번 조사는 서울 청년의 서울관광 트렌드를 조사하기 위해 ‘2023 서울 시민 관광실태조사’의 이슈 조사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서울에 거주하는 만20~39세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7월 14일부터 21일까지 1주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 서울에 거주하는 MZ세대가 가장 추천하는 관광 활동은 ‘한강 문화체험’(17.0%), ‘레저/스포츠 체험’(15.8%), ‘꽃놀이 체험’(14.7%) 순으로 나타났다.

   ○ ‘한강 문화체험’(17.0%)을 선택한 170명의 응답자 중 72.4%는 ‘한강 야시장 이용’을 가장 추천한다고 응답했으며 ‘한강 피크닉’(22.9%), 유람선 체험(1.8%) 순으로 나타났다.

   ○ ‘레저/스포츠 체험’(15.8%)에 응답한 158명이 가장 추천하는 체험활동은 ‘스케이팅’(22.8%)이었으며 ‘수영’(19.0%), ‘자전거 타기’(12.7%) 순으로 나타났다. 

   ○ ‘꽃놀이 체험’(14.7%)을 추천한 147명의 응답자가 가장 많이 추천한 활동은 ‘벚꽃놀이’(32.7%)로 나타났다. 


□ 서울 청년들은 ‘인스타그램’을 주로 활용해 관광 활동을 위해 정보를 탐색하고 관광 활동 후기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광 활동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보탐색 매체’를 질문한 결과 ‘인스타그램’(40.0%) ‘인터넷(블로그, 카페)’(29.3%), ‘유튜브’(17.1%) 순으로 나타났다.

   ○ 또한 관광 활동 후기를 공유하는 399명의 응답자 역시 ‘인스타그램’(74.2%), ‘인터넷(블로그, 카페’(10.5%), ‘X(트위터)’(5.5%) 순으로 나타났다.


□ 서울 청년들의 월평균 관광 횟수는 평균 3.6회로 나타났으며,  ‘5회 이상’ 관광 활동을 하는 청년들은 24.8%로 나타났다. 


□ 서울 청년들은 주중에는 주로 ‘혼자서’(31.3%) 주말에는 ‘친구’(30.0%)와 함께 관광 활동을 하며, 주중에는 ‘취미/오락’(40.4%)을 주말에는 ‘문화예술 관람 활동’(39.1%)에 참여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 주중에는 ‘혼자서’(31.3%) 또는 ‘직장동료’(3.6%)와 관광 활동을 한다고 응답했으며, 주말에는 ‘친구’(30.3%), ‘가족’(25.7%), ‘연인’(17.3%) 순으로 나타났다. 


□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관광연구팀장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서울 청년들의 추천 관광활동, 정보 탐색 매체 등을 알 수 있었다.”라며, “MZ세대 대상으로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이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보도자료 관련 인포그래픽 1부.

      2. 보도자료 관련 카드뉴스 6부.  끝.

      3. 참고 사진자료 2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