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MICE1팀) 2023 UIA 아시아․태평양 총회 서울 개최
작성일 2023-10-06
조회 484

2023 UIA 아시아․태평양 총회 서울 개최

 - 2020년 버추얼 온라인 행사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재회

 - 10월 11일(수)부터 13일(금)까지 3일간 롯데호텔과 서울 일대에서 개최

 - DEI(다양성과 평등, 포용)와 지속가능성의 실천 사례와 동향을  주제로 해외 전문가와의 실질적인 지식 공유의 장 마련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UIA(국제협회연합)와 공동으로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롯데호텔 서울과 시내 일대에서 ‘제10회 UIA 아시아·태평양 총회’를 개최한다. 

  ○ 코로나 시기인 2020년 서울관광재단에서 최초로 개발한 버추얼 플랫폼을 통해 UIA 아시아·태평양 총회를 성공리에 개최한 바 있으며, 이번 총회는 2020년 이후 3년 만에 개최되는 오프라인 행사이다. 


□ 국제협회연합(UIA·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은 1907년에 설립된 국제기구로 국제협회 및 단체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국제회의 개최실적 등을 집계하는 기관이다. 

  ○ 올해로 10회를 맞는 ‘국제협회연합(UIA) 아·태 총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요 협회와 학회, 컨벤션뷰로(국제회의 유치 전담 조직), 컨벤션센터 등이 참석해 국제 협회와 학회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2023 UIA 아·태 총회의 주제는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와 지속가능성(UN-SDGs)의 동향 및 실천 사례” 로 양일간 UIA에서 초청한 해외 연사들의 주제발표와 함께 심도있는 개별 워크숍이 진행된다. 

  ○ 1일 차에는 지속가능성이 우리의 일하는 현장과 MICE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2일 차에는 지속가능한 협회를 운영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연사 발표 후에는 분과별로 나누어서 심층논의와 Q&A가 진행된다.

  ○ 본 행사는 국내 학협회, 관광·MICE 업계 대상으로 유료로 진행되며 세부 일정과 총회 등록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uia.org/roundtable/2023/ap/

 

□ 행사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지속가능한 관광>을 주제로 한 포스트 투어가 2가지 일정으로 진행된다. 

  ○ 첫 번째 일정은 운영을 멈춘 유휴장소인 워커힐 공연장을 전시장으로 탈바꿈한 장소를 방문하여, 서울 MICE 유니크 베뉴* 등 도심 재생으로 장소의 가치를 재발견한 사례를 볼 수 있는 코스이다.

  ○ 두 번째 일정은 서울관광재단에서 북한산 인근에 운영하고 있는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 방문과 서울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북한산 등반코스로 마련되었다.

     * 서울 MICE 유니크 베뉴: 서울의 아름다운 풍경과 문화, 역사, 일상을 경험하고 소통할 수 있게 연결하는 공간으로 다양한 규모의 전시 및 회의, 연회, 공연까지 소화할 수 있는 곳


□ 이번 총회는 서울 외래관광객 3,000만명 달성을 위해 서울시 의회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제1회 서울관광 국제 경쟁력 강화 심포지엄>과 연계하여 진행된다.

  ○ 해당 행사는 10월 12일에 <서울관광의 미래 발전을 위한 기회와 혁신>을 주제로 각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와 함께 서울관광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은 올해를 MICE 시장회복의 원년으로 삼아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통한 해외마케팅을 강화하고자 한다. 그 일환으로 UIA와 공동으로 UIA 아·태 총회를 개최하여 국내 관광·MICE 산업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을 예정이다” 라며 “앞으로도 국제컨벤션협회(ICCA) 총회 서울 유치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MICE 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UIA 아태 총회 키비주얼 1부

      2. UIA 아태 총회 행사 프로그램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