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관광산업진흥팀) 강북에서 산악관광을, 종로에서 순라군 체험 즐겨요! 테마관광 카운티 팸투어 성료
작성일 2023-11-24
조회 516

강북에서 산악관광을, 종로에서 순라군 체험 즐겨요!

테마관광 카운티 팸투어 성료

  - 강북구 일대의 산악관광 시설 및 종로구 순라군 역사문화체험 팸투어 실시

  - 도심에 집중된 관광수요 분산 및 서울 재방문율 제고를 위한 테마관광 카운티 발굴

  - 자치구의 테마관광 콘텐츠를 활용한 국내외 홍보 지원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1월 22일 ‘2023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강북구, 종로구의 테마관광 팸투어(사전답사여행)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 공모전은 도심에 집중된 관광수요 분산 및 서울 재방문율 제고를 위해 진행되었으며, 2023년도에는 강남구, 강북구, 송파구, 종로구, 중구가 선정되었다. 

  ○ 이번 팸투어 참가자는 관광업계 관계자 20여 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오전에는 강북구에서 산악관광 체험을, 오후에는 종로구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순라길을 체험하는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 강북구 테마관광 콘텐츠는 우이구곡을 중심으로 산악자원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로, 이번 팸투어에서는 우이동 ‘산악문화HUB’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산악관광을 체험했다.

  ○ 이번 팸투어에서는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와 블랙야크 알파인클럽센터, 북한산 국제클라이밍센터 등 강북구가 자랑하는 다양한 산악관광시설을 방문하여 등산관광, 클라이밍 등 북한산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산악문화 시설을 체험하였다.

  ○ 그중에서도 우이동 ‘산악문화HUB’는 히말라야 14개 코스를 등반한 살아있는 한국 산악인의 전설, 엄홍길 대장을 기념하여 조성한 산악문화체험공간으로써, 내부에는 VR장비를 활용한 각종 산악체험을 실제처럼 경험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 종로구 테마관광 콘텐츠는 순라군을 재해석한 체험콘텐츠로, 창덕궁 돈화문부터 종묘 앞까지 조선시대 순라군이 순찰하던 코스를 따라 순라군 체험을 진행했다.

  ○ ‘순라길’은 조선시대 순라군들이 야간에 화재와 도적에 대비해 순찰하던 길이라는 뜻에서 이름 붙여졌으며, 창덕궁 돈화문부터 종묘까지 이어지는 약 1km의 길이다. 

  ○ 이번 팸투어에서는 순라길의 주요 코스를 인솔자가 연극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진행하여 참가자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순라길의 역사 이야기도 듣고, 코스를 이동하는 동안 판소리, 장구, 대금 등 전통음악과 무용을 가미한 창작공연도 체험하며 문화체험요소를 가미한 체험콘텐츠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 서울관광재단은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 콘텐츠 공모전 선정 자치구 5곳을 대상으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 미디어 홍보 기사를 진행하고, 서울의 주요 호텔에 디스플레이 광고 등 다양한 국내외 홍보를 지원하였다.


□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관광재단은 앞으로도 25개 자치구와 함께 서울 곳곳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발굴하고,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자치구 균형 발전과 서울의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사진 자료 4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