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서울 MICE 산업 어떻게 변화했나? ‘2023 서울 MICE 산업 실태조사’실시
- 서울 소재 MICE 업체 400개 사 대상 ‘2023 MICE 산업 실태조사’ 실시
- 2023년 MICE 사업체 매출 평균은 4,555백만 원, 전년 대비 5.2% 증가
- 근로자 숫자는 증가했지만, 업계 현장에서는 전문인력 필요해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2023년 코로나19에 따른 서울 MICE 사업체들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MICE 공급자, 기획자, 주최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3년 서울 MICE 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이번 조사는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서울 MICE 업계의 회복 정도를 측정하고,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여 서울이 국제 MICE 도시로서 도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 조사는 9월 21일~11월 13일 중 실시되었으며, MICE 공급자 99개 사, MICE 기획자 143개 사, MICE 주최자 158개 사 등 400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 2023년 서울 MICE 사업체 매출 평균은 4,555백만 원으로 2022년 4,331백만 원 대비 5.2% 증가하였으며, 상반기의 경우 30.7% 증가했다.
○ 2023년 상반기 MICE 부문 매출 평균은 2022년(1,627만원) 동기 대비 30.7% 증가한 2,127백만원을 기록하였다. 한편 2023년 하반기 MICE 부문 평균 매출액은 2022년 동기(2,704백만원) 대비 11.4% 감소한 2,428백만원을 기록하였다.
□ MICE 산업이 회복됨에 따라 사업체의 근로자 숫자도 증가하였지만, 동시에 업계 현장에서는 구인난이라는 내용도 함께 조사됐다.
□ 2023년 서울 MICE 사업체 근로자 수는 평균 21.3명으로 2022년 18.2명 대비 17.0% 증가했지만, MICE 사업체의 65.6%는 경영상 어려움으로 ‘전문인력 수급’을 부족을 1순위로 꼽았다.
○ 서울 MICE 사업체 상반기 근로자 수는 21.6명, 하반기 21.3명으로 2022년 상반기 8.9명, 하반기 9.2명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 MICE 사업체들은 ‘현장형 전문인력 수급’을 경영상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으며, ‘동업계 경쟁 심화’ 53.3%, ‘판촉/홍보 등 마케팅의 어려움’ 48.0% 순으로 응답하였다.
□ MICE 산업이 펜데믹 이전(2019년) 수준으로 회복하는 시점을 묻는 질문에서 ‘이미 회복이 완료됐다’는 응답이 34.6%로 가장 높았으며 ‘2024년 상반기 회복’에 응답한 사람은 29.7%, ‘2024년 하반기’는 19.9%로 나타났다.
□ 서울관광재단은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MICE 글로벌 전문가 사업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서울 관광·MICE 기업 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MICE 업계에 대한 다방면의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관광연구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서울 MICE산업의 현황에 대해 알 수 있었다”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정책 수립 등을 지원하여 서울이 글로벌 MICE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1. 보도자료 관련 통계 이미지 3부
2. MICE 관련 참고 이미지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