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R․E․N․E․W․A․L” 서울관광, 서울의 관광 트렌드 발표
- 리뉴얼(RENEWAL)은 재단장한 관광콘텐츠와 기술변화가 있는 관광이라는 의미 담아
- 총 7가지 키워드로 기술(Renovation & Technology), 지속가능성(ESG), 연결성(Networking), 엔터투어먼트(Entertourment), 힐링(Wellness & Healing), 다양성(Anyone, Anywhere & Anything), 양극성(Luxury & Cost-Efficient)이 있는 관광 선정
- 2024년 관광 시장의 본격 회복기, 올해 트렌드에 맞추어 3,000만 관광 시대 도약을 위한 발판 마련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본격적인 관광 재개와 기술변화에 맞춰 2024년 서울의 관광 트렌드 “R․E․N․E․W․A․L”을 발표했다.
○ 2024년 서울관광 트렌드는 서울의 관광·MICE 관련 연구자료를 분석하고,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도출되었다. 리뉴얼(RENEWAL)은 본격적인 관광 재개에 맞추어 재단장한 관광 콘텐츠와 기술변화가 이끄는 2024년 서울관광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 이번 발표된 서울관광 트렌드에는 ‘Renovation & Technology, ESG, Networking, Entertourment, Wellness & Healing, Anyone, Anywhere & Anything, Luxury & Cost-efficient’ 등 7개의 주요 키워드가 있다.
① Renovation & Technology(기술이 있는 여행, #기술)
□ 기술(Renovation & Technology)은 여행 계획부터 마무리까지 일정 추천, 예약 등 기술이 접목된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 트래블(Travel)과 기술을 뜻하는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인 트래블테크(Travel Tech)는 여행 계획에서부터 마무리까지 여행 전반에 스며들 것으로 전망된다.
○ 이미 관광업계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접목한 여행 일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비짓 서울’ 홈페이지(korean.visitseoul.net)에 생성형 AI를 이용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한편, 서울 MICE 사업체 조사에 따르면, MICE 산업에서의 인공지능의 영향을 체감하느냐는 질문에 있어 67%가 그렇다고 응답하였으며, 응답자의 70%가 인공지능이 MICE 산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② ESG(누구나 함께하는 여행, #지속가능성)
□ 지속가능성(ESG)은 환경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누릴 수 있는 여행을 의미한다.
○ 2024년에도 관광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합의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 가능한 관광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는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적․물리적 접근성에 상관없이 모두가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모두를 위한 관광(Tourism for All)이 확산될 것이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19년부터 모두를 위한 관광을 위해 다누림 관광 서비스(Seouldanurim.net)를 운영하고 무장애 관광지에 대한 정보, 접근성 개선을 위한 차량․기기 대여를 지원하고 있다.
③ Networking(연결되는 여행, #연결성)
□ 연결성(Networking)은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기술에 발전에 따른 관광객들 간의 상호 연결, 공유 등의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 연결성을 매개로 한 관광이 강화될 것이다. 팬데믹 기간 스마트 기술 활용에 익숙해진 관광객들은 서로의 여행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 ‘초연결 시대’를 맞이한 여행객들은 적극적인 여행 정보 및 경험을 공유하고 취향에 맞는 커뮤니티를 만들거나, 정보를 트래킹하며 상호 연결을 강화할 것이다.
○ 또한 원격·재택근무 등 발전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여행으로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인 워케이션(Workation)을 활용하는 관광객 증가할 것이며, 도시 간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여행객을 매개로 도시 간 연결성도 강화될 것이다.
○ 2024년 서울은 디지털노마드(워케이션) 비자를 시범 추진한다. 이에 따라 서울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중심으로 도시와 도시 간의 연결성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④ Entertourment(문화가 결합된 여행, #엔터투어먼트)
□ 엔터투어먼트(Entertourment)는 공연, 콘서트 등의 관람과 한류 문화체험이 연계된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에는 공연, 콘서트, 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요소와 도시를 관광(Tour)하는 형태인 엔터투어먼트(Entertourment)가 대세로 떠오를 것이다.
○ 팬데믹 기간 동안 억눌렸던 공연과 콘서트 수요가 본격적으로 폭발하며 유명 아티스트의 공연에 참석하기 위해 직접 여행하는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이미 국내 관광업계는 뮤지컬, 콘서트 등 문화 공연에 국내 숙소를 연계하여 K-컬쳐를 중심으로 한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으며 2024년에는 그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2024년 본격적으로 여행이 회복되면서 TV나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와 같은 OTT플랫폼에서 흥행한 드라마, 영화에 나온 장소를 직접 경험하기 위해 여행하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 2022년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27.0%(1+2+3순위 합계)는 한류 문화체험(K-pop 공연, K-드라마) 등을 위해 서울을 방문했다고 응답했다.
⑤ Wellness & Healing(몸과 마음이 건강한 여행, #힐링)
□ 힐링(Wellness & Healing)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관심 증가에 따른 웰니스 여행 트렌드를 의미한다.
○ 2024년은 사회환경 변화 속에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안녕을 충족시키는 힐링, 웰니스 여행의 요구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각종 취미와 교육을 여행과 연계하여 자아를 발견하는 자아실현 여행이 증가할 것이다.
○ 2022년 서울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 방문의 가장 큰 목적은 여가, 위락, 휴식(88%, 중복응답)으로 ‘잘 쉬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관광도시로서의 서울의 매력은 2024년에도 계속될 것이다.
⑥ Anyone, Anywhere & Anything(누구나 어디에서나 다양한 여행, #다양성)
□ 다양성(Anyone, Anywhere & Anything)은 관광객의 취향과 소비하는 콘텐츠들이 다양화되고, 방한 국가 다양화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 관광객이 가고 싶은 여행지와 즐기고 싶은 콘텐츠가 점차 다양화될 것이다. 이는 독특한 나만의 취향과 체험을 추구하는 MZ세대가 주요 관광 타겟층으로 떠오른 것에 기인한다.
○ 2024년 서울 전역에 다양한 인프라와 서울시민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강을 배경으로 한 콘텐츠 개발과 서울 주요 산에 위치한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가 대표적이다.
○ 또한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국적이 점차 다양화될 것이다. 2024년 해외여행의 완전한 재개가 이루어지며, 중국인 관광객 비중이 감소하고 동남아에서 오는 관광객 비중이 점차 증대될 것이다.
○ 2019년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5개 국가로부터 전체 외래관광객의 70%가 서울을 방문하였으나, 2023년에는 일본, 중국, 미국 외에도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를 포함한 8개국에서 외래관광객의 70%가 서울을 방문하고 있어 이러한 추세가 2024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⑦ Luxury & Cost-efficient(가성비에서부터 럭셔리까지, #양극성)
□ 양극성(Luxury & Cost-efficient)는 고물가와 고효율의 시대에서 가성비 여행이 증가하는 반면, 고가의 여행 지출도 즐기는 럭셔리 여행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 2024년 여행 소비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고물가 시대 저비용, 고효율의 가성비를 추구하는 여행 형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타인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경험을 위해 고가의 여행 지출도 마다하지 않는 현상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 가성비와 럭셔리 여행의 중간 형태인 선택적 럭셔리 여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행객들은 여행 소비 전반에선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호텔이나 식음 등 일부는 럭셔리를 추구하는 선택적 럭셔리 여행 소비 형태를 보이며 2024년엔 이런 여행 형태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시의 외래관광객 3천만 달성을 위한 ‘3377 서울 관광 미래 비전’에 맞춰 서울관광재단도 서울관광 트렌드 ‘RENEWAL’을 발표했다”라며 “2024년 신규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기술 발전을 적극 반영하여 서울이 글로벌 톱 5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붙임. 2024 서울관광트렌드 ‘RENEWAL’, SEOUL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