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2 서울관광 창업아카데미 참가자 모집
- 10.15.(토)~10.17.(월) 3회에 걸쳐 강연과 투어를 결합한 아카데미 진행
- 올해 우수 관광스타트업으로 선정된 기업들과 협업하여 선순환 창업 생태계 조성
- 미식, 건축, 무장애 관광 등 다양한 서울관광의 트렌드 선보일 예정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 분야 내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서울관광의 트렌드를 체험해 볼 수 있는 ‘2022 서울관광 창업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16년부터 ‘서울 관광스타트업 협력프로젝트’를 통해 서울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관광산업 생태계의 혁신을 이끌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고 있다.
○ 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2022 서울관광 창업아카데미’는 기존 참여사 중 올해 우수 관광스타트업으로 선정된 기업들과 협업하여 창업 경험을 공유하고 실제 운영 중인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10월 15일(토)부터 17일(월)까지 총 3회에 걸쳐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연과 투어가 진행될 예정이다. 관광 분야 또는 창업에 관심 있는 이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회차별 행사 시작 전까지 가능하다.
○ 사전 신청은 이벤터스(https://event-us.kr/SeoulTourismAcademy/event/49126)에서 가능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참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온라인 강연의 경우 신청과 동시에 참여가 확정된다. 오프라인 참여의 경우 강연을 수강하고 바로 투어에 참가하는 일정으로 진행되며, 모집 마감 이후 추첨을 통해 회차별 참여 인원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최종 참여자 대상으로는 별도로 안내사항이 공지될 예정이다.
□ 회차별로 미식 관광, 건축 여행, 무장애 관광을 주제로 한 강연 및 투어가 예정되어 있으며 서비스 기획과정을 확인한 뒤 그 결과물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운영된다.
○ 1회차는 ‘서울가스트로투어’ 강태안 대표가 <서울의 맛과 멋>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미식 투어를 운영할 예정이다. 종로에서 청계천을 따라 시청, 명동 인근을 도보로 이동하며 지역의 역사와 미식 문화를 연계하여 투어를 기획하는 과정에 대해 듣게 된다. 특히 부민옥, 카페 라 그린, 에쎄레 총 3곳의 음식점은 직접 방문하여 시식도 진행해 볼 수 있다.
○ 2회차는 ‘하스스튜디오’ 김현정 대표가 <건축으로 여행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이후 최근 각광받는 주제인 ESG 건축 투어를 운영할 예정이다. 과거 석유비축기지였던 장소를 문화복합공원으로 재생한 마포구 문화비축기지와 난지도 쓰레기 매립지를 자연 생태공원으로 탈바꿈한 하늘공원 건축 투어를 통해 환경과 건축, 나아가 인간과 건축과의 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3회차는 ‘무빙트립’의 신현오 대표가 <Start-up: 시작이 두려운 모든 이들에게>라는 주제로 장애라는 편견을 딛고 무장애 관광 액티비티 전문 여행사를 창업한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투어는 우드 스피커 만들기, 바비큐 파티, 소규모 공연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무장애 캠핑을 체험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장소 간 이동에는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관광센터(www.seouldanurim.net)에서 운영하는 ‘다누림 미니밴’이 지원된다. 다누림 미니밴은 휠체어와 유아차(유모차)도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개조된 리프트 차량으로, 관광약자도 캠핑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 올해 진행되는 서울관광 창업아카데미는 서울시의 지원을 통해 성장한 스타트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관광산업의 재도약과 부흥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특히 의미가 있다. 지원을 받는 입장이었던 스타트업이 도움을 주는 기업으로 성장하며 창업 생태계 내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사례로 평가받는다.
○ ‘서울가스트로투어’의 경우 2017년 유망 관광스타트업으로 선정된 기업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음식 테마여행을 기획하고 식문화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는 식문화 전문 스타트업이다.
○ ‘하스스튜디오’의 경우 2021년 선정기업으로 ‘아키베어’라는 국내 건축여행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평소에 흔하게 지나치는 건축물을 단순히 외관만이 아니라 용도와 기능, 도시와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 ‘무빙트립’의 경우 2020년 선정기업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행상품을 제공하는 배리어프리 액티비티 전문 여행사이다. 신현오 대표가 휠체어를 타고 모든 상품을 직접 체험해보고 있으며 카누, 서핑, 캠핑 등 다양한 무장애 관광상품을 제공한다.
○ 모집이 진행되는 ‘이벤터스’ 또한 2019년 유망 관광스타트업으로 선정된 기업이다. 행사 개설부터 참가자 모집, 행사 홍보까지 통합적으로 가능한 이벤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 김현주 서울시 관광산업과장은 “작년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아카데미가 온라인 강연으로만 개최되어 아쉬움이 있었다. 올해는 온라인과 더불어 오프라인에서 현장감 있는 강연과 투어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있다”라고 전하며 “관광 분야에서의 창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서울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2022 서울관광 창업아카데미」 포스터 1부.
2. 투어 세부 일정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