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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협력팀) ‘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성황리에 종료… 총 447억원 규모 계약 협의
작성일 2022-11-24
조회 411

‘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성황리에 종료… 총 447억원 규모 계약 협의

- <서울국제트래블마트X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 총 912개 기업 참가(해외 323, 국내 589)

- 5일간(9.27~10.1) 관광기업 상담 총 3,330건, 계약 협의 1,067건 총 447억원 규모

-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된 B2B 상담회에서 값진 성과… 새 일상(뉴노멀) 관광시장 본격 준비


□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된「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 및 2022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SITM2022& SITMMT2022)」(이하 트래블마트)가 성황리에 끝났다고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이 밝혔다.


□ ’22.9.27.부터 10.1.까지 5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는 총 912개 관광업체가 참가하였다. 화상․현장(온·오프라인)으로 총 3,330건의 사업 상담이 진행되었으며, 이 중 약 32.0%인 1,067건이 실제 계약 협의로까지 이어졌다. 이는 약 447억원(USD 31백만 달러) 규모다.

○ 3,330건의 상담 중 현장 상담이 2,990건으로 3년 만에 현장에서 개최된 관광기업 상담회에 대한 국내·외 관광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 2022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는 참가 기업 총 607개사(해외 32개국 217개사, 국내 390개사), 상담 건수 2,386건, 계약협의실적은 804건 약 324억원(USD 22,760,000)에 달했다.

○ 2022 서울의료관광 국제트래블마트(SITMMT)는 참가기업 총 305개사(해외 21개국 106개사, 국내 199개사) 계약협의실적은 263건 약 123억원(USD 8,675,000) 규모이다.

○ 주요 상담 내용으로는 회사 및 관광상품소개가 71.4%로 가장 많았다. 기타 상담 내용으로는 비자 관련 사항, 소규모 여행을 중심으로 한 상품 구성, 서울만의 독특한 관광상품(예절교육, 오징어 게임, 국악원 등), VIP를 위한 의료관광 구성 등이 있었다.

○ 이번 트래블마트는 행사 기간 내 ▴개막식 ▴1:1 관광기업 상담회(B2B 트래블마트) ▴관광설명회 ▴서울의료관광 국제토론회 ▴서울관광홍보구역 ▴서울의료관광 연례회의 등을 개최하였다. 개막식, 서울의료관광 국제토론회, 서울관광홍보구역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동시 공개되어 일반인들에게도 관광 재개에 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 올해 ‘트래블마트’ 행사에 대한 참여자 종합 만족도는 82.9%로 나타났다. 해외 참가자의 82.5%, 국내 참가자의 83.4%가 이번 행사에 ‘매우 만족’ 또는 ‘만족’했다.


□ ‘서울의료관광 국제토론회’(9.29.)에서는 국내외 의료·건강관리(웰니스) 관광 전문가가 만나 산업의 최신 흐름을 공유하고, 서울의료관광의 코로나 이후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 진행되었다.

○ ‘감염병 주기적 유행 시대의 혼란에 대응하는 전략’(Coping with Confusion in the Era of Pandemic)을 주제로 한 국제 토론회는 진기남 연세대학교 교수(서울시 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원장)를 좌장으로 하여 세계건강관광센터(HTWW, Health Tourism WorldWide)의 설립자인 라즐로프즈코(László Puczko) 등 총 8명의 연사가 참여해 활발히 논의를 나눴다.

○ 해당 국제토론회는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국·영문으로 생중계되었으며, 약 1천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해 서울의료관광 재개에 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의료관광 협력기관 사이의 교류와 협력사업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서울의료관광 협력기관 연례회의(9.29.)는 총 84명의 협력기관 담당자가 참석했으며, 93.0%의 참여 만족도를 보였다.

○ 특히 업계 관계자 간 교류 및 팀빌딩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추후 업계 간 교류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 코엑스 그랜드볼룸 로비에 조성된 서울관광홍보구역(9.28.~29.)에서는 ’22년 ‘서울관광 유망 새싹기업(스타트업) 공모전’에서 우수상, 최우수상, 대상을 받은 서울관광 새싹기업 7개사의 꾸림정보(콘텐츠)와 체험 행사를 준비했다. 더불어 서울시에서 추진한 오래가게와 율곡로 궁궐담장길 체험형 역사 관광 꾸림정보(콘텐츠)도 소개하였다.

○ ‘서울 미용(뷰티)/예술 반짝 매장(팝업 스토어)’ 체험구역(▴버츄어라이브 ▴프링커코리아 ▴빛글림), ‘진짜 서울의 아름다움’을 만나는 전시구역(▴오래가게 ▴율곡로 궁궐담장길 체험형 역사 관광콘텐츠 ▴100케이션), ‘시공간 초월 취미’ 체험구역(▴어거스트리 ▴오몰래 ▴문카데미) 등 서울관광의 다양한 매력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 홍보 부스 현장 간추림(스케치) 내용은 서울특별시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s://youtu.be/EvB1j1KBkSY)


□ 또한 트래블마트에 참여한 해외 구매자를 대상으로 서울관광 사전답사 여행도 진행하였다.

○ 새로운 관광자원, 의료·건강관리, 미용(뷰티)·건강관리 주제로 이루어진 3개 코스에 58명의 구매자가 참석하였으며, 참가자 사전답사에 대한 종합만족도(매우 만족, 만족)는 92.7%로 나타났다.


□ 이번 서울관광설명회(9.28.)에서는 서울페스타, 서울빛초롱축제, 서울산악관광 등 서울의 새로운 관광 꾸림정보(콘텐츠)와 미용(뷰티)관광 새싹기업 버츄어라이브가 소개됐다. 의료관광분야 우수기관 인천관광공사, 강남구와 의료관광 새싹기업 코메디클럽이 참여한 의료관광설명회(9.29.)도 개최했다.

○ 설명회에는 해외 구매자 총 123명이 참석하였으며, 설명회에 대한 종합 만족도(매우만족, 만족)는 85.0%로 나타났다.

○ 추후 듣고 싶은 발표 주제로는 지역관광, 템플스테이, 한복, 한옥, 할랄 여행, 드라마 영화 촬영지, 병원 등의 의견이 있었다.


□ 최경주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여전히 존재하는 감염병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국내 입국이 어려운 해외 구매자 및 현장 참가가 어려운 국내 판매자를 위한 화상(온라인), 현장(오프라인) 상담회를 동시 개최하였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트래블마트가 그동안 침체되었던 관광시장의 새로운 판로를 여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해외 관광객들이 관광 목적지로서 서울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서울만의 특별한 새 일상 관광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행사 주요 사진 8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