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자료실

보도자료
(관광플라자팀) 관광정보센터 페트병 재활용 캠페인, 소나무 877그루 효과!
작성일 2022-12-27
조회 394

관광정보센터 페트병 재활용 캠페인, 

소나무 877그루 효과!

- 관광정보센터 3개소에 페트병 분리배출함 설치

- 탄소 5,786kgCO2 저감, 30년생 소나무 877그루 심은 효과

- 동전환전소 3개 설치 후 연간 3천 5백만 원 거래액 달성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올해 관광안내시설에 설치한 페트병 수거함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5,786kgCO2 저감했다고 밝혔다.

○ 서울관광재단은 3개 안내 시설(관광플라자 관광정보센터, 명동관광정보센터, 홍대입구 관광안내소)에 폐페트병 수거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 한 해 동안 페트병 576.39kg(500ml 기준 약 44,000개)를 적립하여 탄소저감 5,786kg을 달성한 효과를 가져왔으며,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877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다.


□ 방문객들은 페트병 수거함을 활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친환경 활동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활용해 쿠폰을 받거나 기부 활동까지 가능하다.

○ 해당 기기는 ‘오늘의 분리수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며 페트병 배출 한 병당 10포인트가 적립되며, 적립된 포인트는 업사이클링 제품이나 음료, 피자 등의 모바일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를 활용해 기부 참여도 가능하다.

○ 자세한 이용 방법은 배출함에 부착된 이용 안내서와 오이스터에이블 누리집(www.oysterabl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관광정보센터에 설치된 동전환전소도 3천 5백만원 거래액을 기록하는 등 올 한해 많은 이용자를 기록했다.

○ 관광 스타트업 체인지포인트와 협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동전환전소는 현재 관광정보센터 3개소(관광플라자 관광정보센터, 명동관광정보센터, 홍대입구 관광안내소)에 설치되어 있다. 시중은행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16개국 동전과 지폐 환전을 신청할 수 있다.

○ 자세한 이용 방법은 동전환전소 누리집(changepoin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김지현 서울관광재단 관광플라자팀장은 “관광 안내시설을 활용한 재활용품 수거 서비스를 통해 ESG 경영 확산에 동참하고자 했다”라며 “향후에도 페트병 수거 서비스를 활용한 다양한 캠페인 및 이벤트를 기획하여 관광 안내시설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관광객 편의서비스 관련 사진 3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