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산업협력팀) 관광시장 정상화 대비 우수관광상품 공모…총 4억 6천만원 지원
작성일 2023-03-14
조회 671

관광시장 정상화 대비 우수관광상품 공모…총 4억 6천만원 지원

 - 차별화된 매력을 갖춘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총 22개 모집…4.7.까지 신청접수

 - 디지털 전환 등 온ㆍ오프라인 홍보·마케팅 비용 업체별 최대 2천만원 지원

 - 맞춤형 컨설팅으로 상품 개선은 물론 서울시 인증 부여로 신뢰도 제고까지

 - 팸투어 운영, 현지 여행사 네트워킹, 해외 온라인 프로모션 등 상품 판로 확대 지원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글로벌 관광시장 회복에 따라, 서울 관광 재도약을 위한「서울시 우수관광상품 공모전」을 개최한다. 우수한 관광상품 기획력을 보유한 여행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이번 공모전은 오는 4월 7일(금)까지 진행된다.

  ○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공모전」은 여행업계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여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상품 개발부터 운영, 그리고 판매ㆍ홍보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22개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선정, 업체당 최대 2천만원 지원>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쉼·맛·멋 서울의 매력을 담은 고부가가치 서울관광상품을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글로벌 관광트렌드를 고려하여 럭셔리, 뷰티, 야경, 건강관리(웰니스), 산악, 한방, 미식 등 테마와 서울 관광자원을 연계한 상품을 선발할 예정이다.

  ○ 공고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내 손안의 서울’의 ‘공모전’ 메뉴와 ‘서울관광재단 공식 누리집(www.sto.or.kr)’의 ‘알림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시 소재 종합여행업 등록 여행사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최종 22개 관광상품은 1차 사업계획서 평가 및 2차 발표(PT) 심사를 통해 선발된다. 최종 선정 여행사에는 디지털 전환 등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비용을 업체별로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하여 여행업계 활성화를 유도한다.

  ○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해 ▴홍보영상 제작비, 라이브 커머스 운영비, 온라인 채널 광고비, 웹페이지 제작비, 온라인 콘텐츠 제작비, 랜선투어 상품화 비용,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수수료 등을 지원하고,

  ○ 특히 올해는 글로벌 관광시장 개방에 따라 실제 관광상품 판로확보 및 개척을 위한 해외 트래블마트 참가 비용, 현지 협력사 배부용 인쇄물·판촉물 비용도 지원할 예정이다.


<현업 기반의 개별시장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지원>

□ 이와 함께, 업계 수요를 반영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관광상품의 고도화 및 모객효과 극대화를 도모한다. 선정된 여행사 대상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희망하는 분야의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여권별 여행·소비트렌드 등 실무중심의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 전문가 자문단은 여행업계,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업계, 마케팅 업계 등으로 구성하여 상품 기획부터 홍보, 판매까지 상품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시행한다.

  ○ 또한, 컨설팅에 참여한 여행사의 관광상품에 대해서는 2년 동안 유효한 ‘서울시 인증’을 부여해 공신력과 홍보 효과도 높이고자 한다.


<팸투어, 해외 핵심여행사 간담회 등 상품 프로모션 지원>

□ 더불어, 서울의료관광국제트래블마트(SITMMT) 팸투어 운영 지원, 그간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은 해외 주요 여행사와의 간담회 추진 등 사업 활성화 지원으로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하고, 장기적으로 업계 간 상생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해외 온라인 프로모션을 추진하여 선정상품에 대한 판로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누리집 ‘내 손안의 서울’의 ‘공모전’ 메뉴와 서울관광재단 누리집(www.sto.or.kr) ‘알림마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접수 및 기타 문의 사항은 운영사무국(02-2665-1194 또는 1195)으로 연락하면 된다.


□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장기간 침체됐던 관광시장이 기지개를 켜며 올해는 전 세계 해외여행 관광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서울의 아름다움을 담은 특색있는 고부가가치 테마 관광상품을 발굴·육성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여행업계의 자생력 강화를 통해 서울 관광산업 정상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 2023년 서울시 우수관광상품 공모전 포스터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