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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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2팀) 국내 최대 관광산업 교류의 장,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 ‘서울 라이프 스타일’세계에 알린다
작성일 2023-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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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관광산업 교류의 장,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 ‘서울 라이프 스타일’세계에 알린다

 - 6.20.(화)~6.24(토),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DDP에서 개최

 - 48개국 345개사 해외 바이어 참여, 온·오프라인 B2B 비즈니스 상담회 추진

 - 오세훈 서울시장, 21일 DDP에서 열리는 개막식 참석해 관광업계 응원 메시지 전달


□ 엔데믹 시대가 열리면서 국제관광 수요가 빠른 회복세로 증가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국제관광객이 코로나 이전의 80%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다.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도 ΄19년에 대비하여 ΄22년 말에는 18% 수준에 불과했으나, ΄23년 1분기에는 ’19년의 46% 수준까지 회복하고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국제관광수요 회복을 촉진하고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6월 20일(화)부터 24일(토)까지 5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를 개최하고 엔데믹 시대를 맞아 본격적인 관광 홍보에 나선다. 이번 행사를 통해 새로운 관광상품 구성을 논의할 수 있는 B2B 비즈니스  교류의 장을 개최하고, 최근 관광의 트렌드를 소개하고 지역 관광 자원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이번 행사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온라인에서 동시 개최되며,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아 해외바이어 초청 확대, 지자체 관광 기관 참여를 통해 서울과 대한민국의 관광 홍보를 위해 기획되었다.


□ 올해로 9회차를 맞은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는 △바이어 사전 팸투어, △B2B 비즈니스 상담회 △개막식, △관광홍보부스 운영, △서울관광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 20일에는 해외 초청 바이어 대상 사전 팸투어를 개최하여 전통시장, 등산, 한강수변체험, K-컬쳐 등 다양한 ‘서울 라이프 스타일’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 21일 개최되는 개막식에는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참석하여 국내외 관광업계에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후 환영의 밤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멈추었던 해외바이어와 국내셀러간의 네트워크를 재건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 B2B 트래블마트에서는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셀러들 간 현장 상담과 온라인 공간에서의 화상 상담이 각각 진행된다. 현장 상담은 6.21.(수)~22.(목) 양일간 DDP 아트홀 1에서, 온라인 화상 상담은 6.23.(금)~24.(토)까지 운영된다.

   ○ 22일 진행되는 서울관광 세미나에서는 ‘서울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하고 서울 관광상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의 콘텐츠 강연이 개최된다.

   ○ 관광홍보부스는 6.21.(수)~22.(목)에 걸쳐 DDP 로비에서 운영되며, 서울 스타트업 5개 사(▴레인포컴퍼니, ▴알앤원, ▴히치매드, ▴매월매주, ▴서울시오래가게)가 참여하여 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와 체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B2B 비즈니스 상담회는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의 핵심 프로그램으로 768개의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셀러들이 참가한다. 해외 바이어 354개 사(오프라인 135, 온라인 219), 국내 셀러 414개 사가 등록하여 작년(607개사) 대비 26.5% 이상 증가한 참여율을 보였다. 사전상담 매칭(PSA) 건수가 2,700여 건을 넘어 엔데믹 시대를 맞이하여 참여사의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오프라인 바이어 초청을 작년(87개사) 대비 55% 높은 135개사를 초청하여 오프라인 대면 상담 규모를 대폭 늘렸다. 코로나19로   인해 붕괴된 국내외 관광네트워크를 재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국내 최대의 비즈니스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참여 바이어의 특징은 현지 아웃바운드 여행사가 가장 많으며(80%), 테마관광(6%), 숙박(4%) 관련 순이다.

   ○ 참여 셀러업종은 여행사(47%), 의료기관(14%), 숙박(12%) 관련 순이다.

   ○ 작년 상담 실적은 비즈니스 미팅 2,386건이며, 이중 계약 협의 804건, 약 324억원 규모이다.  

□  또한, 이번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관광 홍보부스에는  서울시 자치구뿐 아니라 지자체 관광 기관들도 참여해 서울-지방 간 상생관광을 실현하고 대한민국 관광을 함께 알리는 행사로 거듭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방 관광자원을 홍보하고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의 자연스러운 지방 방문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 참여 기관은 서울시 8개 자치구 (▴강남구, ▴강북구, ▴강서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송파구, ▴중구)와 4개 지자체 (▴강원도관광재단,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부산관광공사, ▴익산시)이다.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본격적인 엔데믹 시대를 맞아 이번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가 국내·외 관광업계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 전 세계에 ‘서울 라이프 스타일’을  알릴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서울 외래관광객 3천만명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붙임  1.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 관련 사진 3부.

        2.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 행사개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