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서울관광재단, 카자흐스탄 현지 의료관광 행사 성료… 197명 참가
- 7.12.~13. 양일간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환자 77명 대상 5개 진료과목 상담 진행
- 의료 및 관광업계 120여 명 규모의 트래블마트 및 서울관광설명회 연계 개최
- 서울관광재단-고려대 안암병원-카자흐스탄 방사선종양학연구소(Kazakh Institute of Oncology and Radiology) 3자 업무협약 체결, 양국간 활발한 의료관광 교류 기대
- 고부가가치 시장 의료관광 중요성 체감… 주요 국가 대상 현지 마케팅 강화할 것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2일(수)~13일(목) 양일간, 카자흐스탄 알마티 현지에서 진행된 <2023 알마티 건강상담회 및 서울관광설명회>가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Healing Your Life, SEOUL’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양국의 의료관광 및 일반 관광 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건강상담회(B2C)를 비롯한 서울관광 설명회 및 상담회(B2B)가 진행됐다.
□ 지난 한 해, 의료관광 목적으로 서울을 방문한 카자흐스탄 환자는 4천 명 이상으로, 전년(1,546명) 대비 160%가 증가하였다. 카자흐스탄이 서울 의료관광의 핵심 시장으로 떠오른 만큼, 이번 상담회 및 설명회에 대한 현지의 관심도 뜨거웠다.
[2023 알마티 건강상담회]
□ ‘2023 알마티 건강상담회’에는 서울 유명 병원(4개)의 전문의료진(5명)이 참여하여, 카자흐스탄 현지의 환자들과 직접 대면하여 진료과목별 건강상담회를 진행하였다.
○ 7월 12일(수), 알마티 돔 프리요모프(Dom Priyomov)에서 ‘경증’ 건강상담을 주제로 ▲경희대학교 한방병원(황덕상 교수),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최원재 교수), ▲순천향대학교 부속 서울병원(나미경 팀장)에서 각각 한방부인과, 치과, 건강검진 관련 상담을 진행하였다.
○ 7월 13일(목), 의료유치업자의 알마티 현지사무소에서 ‘중증’ 건강상담을 주제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김은선 교수, 김선빈 교수)에서 위암‧대장암 등 소화기 중증 질환 및 코로나19 후유증 관련 상담을 진행하였다.
□ 건강상담회는 양일간 77명의 환자에 대한 상담 실적을 기록하며, 서울 의료관광에 대한 카자흐스탄 현지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실제 건강상담회에 참가한 A씨는 ‘‘안면비대칭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서울의 우수한 의료진을 직접 만나 상담할 수 있어 좋았고, 나의 건강 문제를 자세히 분석하며 치료방법 및 수술 관련 정보를 제공해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3D 모델 등의 기술을 통한 진료가 감명 깊었고 향후 치료를 위해 서울을 방문할 의사가 있습니다’라고 행사 소감을 전달하였다.
□ 또한, 이번 행사에 참여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과 카자흐스탄 방사선종양학연구소(Kazakh institute of oncology and radiology; KazIOR)와 서울관광재단이 3자 업무협약(MOU)를 체결, 향후 서울-카자흐스탄 간 적극적인 의료관광 교류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 협력 내용은 지속가능한 의료관광 협력, 의료 및 관광 네트워크 교류 등 민관협력 기반 의료관광 활성화 지원 등으로,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서울시는 카자흐스탄 외국인 환자 유치에 더욱 힘쓸 것으로 보인다.
[2023 알마티 서울관광설명회]
□ 건강상담회와 연계하여 카자흐스탄 현지 주요 여행사 및 의료기관, 미디어, 서울관광 기업 등 총 120여 명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2023 알마티 서울관광설명회’가 개최되었다.
□ 설명회에서는 지난해 문을 연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 등 서울의 신규 관광 인프라와 함께 올겨울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는 ‘서울빛초롱축제’를 비롯한 뷰티‧웰니스‧미식‧의료관광 등 서울 관광콘텐츠와 볼거리를 소개했다.
○ 행사장에서는 아로마 테라피, 체질별 한방차 체험, 압화로 ‘나만의 서울’ 액자 만들기 등 웰니스와 결합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 서울만의 매력을 선보였다.
□ 행사에 참여한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환영사를 통해 “이번 행사를 통해 외국인 환자 및 관광객 유치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면서, “서울빛초롱축제를 비롯하여 K-POP, K-뷰티, K-미식 등 다양한 서울 축제에 많은 관심 바라며, 서울을 찾는 카자흐스탄 관광객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이와 함께 서울 관광 상품개발 활성화를 위한 기업간 거래(B2B) 트래블마트에서는 서울 관광기업과 카자흐스탄의 여행사 54개 사가 만나 서울 관광상품을 기획하고 카자흐스탄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
○ 서울에서는 여행사(골든투어코리아 디엠씨, 원코리아 투어, 프리미엄 패스인터내셔널), 호텔(크레센도 호텔), 엔터 및 쇼핑(롯데면세점, 신세계 면세점), 의료기관(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뷰성형외과, 순천향대학교 부속병원), 의료유치기관(굿메디코리아, 메디컬 애비뉴, EMS) 총 12개사가 참가해 카자흐스탄 여행사에게 다양한 관광상품과 홍보 콘텐츠를 소개했다.
○ 카자흐스탄에서는 Golden Tour Kazakhstan, Ruvens 등 주요 여행업 관계자 42개사가 참석해 서울 관광기업의 열띤 상담으로 150건의 상담 실적을 기록했다.
□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카자흐스탄 행사 성료와 같이 펜데믹 이후, 고부가가치 관광사업인 의료관광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본다.”면서, “앞으로 중앙아시아, 중동 등 방한 의료관광 주요 시장의 현지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더욱 적극적으로 외국인 의료관광객 유치에 나서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붙임. 알마티 건강상담회 및 서울관광설명회 관련 사진 7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