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Quick Link
채용/입찰/모집 공고 서울관광재단 국문브로슈어 서울관광재단 오시는길 서울관광 아카이브 퀵메뉴 닫기

자료실

보도자료
(관광자원개발팀) 광화문광장으로 떠나는 여름 피서, 「2023 서울썸머비치」 개최
작성일 2023-07-27
조회 649

광화문광장으로 떠나는 여름 피서,

「2023 서울썸머비치」 개최

 - 7월 28일(금), 광화문광장에서 여름 피서를 즐길 수 있는 2023 서울썸머비치」개막

 - 워터슬라이드와 대형 수영장, 광화문광장 바닥 분수에서 즐기는 시원한 서울의 여름

 - 물놀이를 위한 탈의실, 건조 시설부터 쉬어갈 수 있는 그늘 정자, 평상까지

 - 현대백화점과 협업으로 조성된 15m 대형 흰디(Heendy) 조형물과 흰디랜드, 푸드트럭·플리마켓까지 다양한 즐길거리 제공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광화문광장에서 오는 7월 28일(금)부터 8월 13일(일)까지 17일간, 매일 12:00부터 21:00까지 「2023 서울썸머비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세종대왕 동상 뒤편으로는 광화문을 배경으로 8m 길이의 워터슬라이드와 동시 2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수영장이 있는 ‘물 놀이터’가 조성된다.

  ○ ‘물 놀이터’는 낮 12시부터 밤 9시까지 총 3부〔▲1부(12:00~14:40) ▲2부(15:00~18:00) ▲3부(19:00~21:00)〕로 나누어 운영되며 일일 최대 수용인원은 약 2,000명이다. 동시 입장 최대 인원은 250명으로 선착순 입장이 가능하며, 현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 될 예정이다.

  ○ 워터 슬라이드는 높이 8m(탑승높이 5m), 슬라이드 길이 8m이며, 2개의 슬라이드가 있어 동시에 2명이 탑승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하여 낙하지점에는 에어풀장이 설치되며, 신장 110cm 이하의 어린이는 이용할 수 없다.

  ○ 대형 수영장은 수심 1m이며, 최대 25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위쪽으로는 차양막이 설치되어 햇볕이 뜨거운 낮 시간에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 ‘물 놀이터’의 모든 시설은 별도 예약 없이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입장 할 수 있으며, 유아 및 어린이의 경우 보호자와 함께 입장해야 한다.

  ○ ‘물 놀이터’ 이용 시 수영복과 수영모(또는 캡모자)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면티나 청바지를 착용한 경우 입장이 불가하다. 신발은 아쿠아슈즈만 착용할 수 있으며, 맨발로도 입장 가능하다.

  ○ 유아 및 어린이 단체의 경우 4명당 1인의 보호자가 동반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 뿐만 아니라, 광화문광장 바닥 분수(명량분수, 한글분수, 터널분수) 주변으로는 탈의실, 건조시설 등 물놀이를 위한 편의시설이 설치되며, 쉬어갈 수 있는 그늘 정자(파고라)와 평상이 마련된다. 

  ○ 바닥 분수는 오전 10시부터 저녁 9시 50분까지 상시 운영(50분 가동, 10분 휴식)한다. 단, 우천이나 강풍시는 가동을 중단한다.

  ○ 탈의실은 이순신 장군 동상 뒷편으로 2개 동이 설치되며 남·여 탈의실과 가족 탈의실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탈의실 바깥쪽으로 안전한 탁상형 선풍기 10대가 설치된다.

  ○ 그늘 정자와 평상은 이순신 장군 동상 앞쪽으로 설치되어 더위를 피해 쉬어갈 수 있게 조성되었다.


□ 또한 세종로공원에는 대한소상공인협회와의 협업으로 ‘푸드트럭 마켓’이 열린다. 

  ○ ‘푸드트럭 마켓’은 2023 서울썸머비치 개막일인 7월 28일부터 시작하여, 광화문광장 하절기 피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9월 10일까지 운영 예정이다. 운영시간은 매일 12:00~21:00으로 동일하다.

  ○ 햄버거, 와플, 핫도그 등 인기 푸드트럭(6대)과 수공예부스(15동)가 참여한다. 주변에는 캠핑용 탁자와 의자를 배치해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 세종대왕 동상과 ‘물 놀이터’ 사이에는 15m 대형 흰디와 서울 먹거리존, 체험 마켓으로 구성된 ‘썸머 마켓’이 조성된다.

  ○ ‘썸머 마켓’ 입구에는 높이 15m, 지름 6m의 대형 ‘흰디(Heendy)’가 설치되어 방문객들을 맞는다. 

  ○ 서울 먹거리존에는 현대백화점 미아점의 협업으로 인기 간식인 닭강정, 떡볶이, 김밥, 아이스크림, 커피, 초당옥수수 등 먹거리 푸드트럭이 운영된다. 뿐만 아니라, 체험 마켓에는 여름시즌에 어울리는 바캉스 용품 판매 마켓 부스가 운영되어 물놀이 용품을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 ‘썸머 마켓’ 중심에는 테라스 카페 분위기의 파라솔과 탁자, 의자가 배치되어 음식을 섭취하거나 쉬어갈 수 있다.


□ 세종대왕 동상 앞으로 현대백화점과 협업, ‘여름 해변’과  ‘흰디랜드(Heendy Land)’가 연출된다. 이곳에서는 파란색과 하얀색의 조합으로 경쾌하고 시원한 해변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 흰디랜드 입구에는 흰디 비치타올을 구매할 수 있는 굿즈 자판기가 설치되며, 중앙에는 라이프가드 구조물이, 양 옆으로는 쉼터 카라반과 파라솔, 선베드가 조성된다.


□ 2023 서울썸머비치에서는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엑스의 협력으로 NFT 기술을 활용하여 참여 시민들에게 행사 공식 디지털 배지를 무료로 제공한다.

○ 시민들은 행사에 참여한 추억을 디지털 기념품으로 카카오톡의 디지털 자산 지갑 클립에 보관하고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광화문광장에 비치된 엑스배너와 현수막의 QR코드를 카메라로 인식하면 디지털 배지와 함께 아이패드 등의 경품에 응모할 수 있다.


□ 서울관광재단은 행사 중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평일/주말 20~30명의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수질관리도 주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 ‘물 놀이터’에는 수상구조사 자격증을 보유한 안전관리요원을 포함하여 평일 11명, 주말 16명의 인력이 상주한다. 

○ 수질관리는 일 2회(14:40-15:00, 18:00-19:00) 실시하며, 이물질 청소 및 전체 염소관리가 진행된다.


□ 한편,「2023 서울썸머비치」는 개장 전부터 맘카페, 블로그 등 인터넷상에서 입소문을 타며 화제가 되고 있다. 개장을 위해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탈의실과 흰디 조형물 사진 등을 업로드하며 행사 소식을 전했다. 누리꾼들은  “분수놀이 후 이용 가능한 탈의실이라니, 진화한 광화문 광장이네요”, “종로엔 물놀이터가 별로 없어서 아쉬웠는데 가족 탈의실도 있고 좋네요!”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2023 서울썸머비치」를 통해 광화문광장이 도심 속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잡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서울관광재단은 계절별로 도심 속 즐길 거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붙임1. 「2023 서울썸머비치」관련 사진 10부. 

    2. 「2023 서울썸머비치」포스터 1부.

    3. 「2023 서울썸머비치」행사장 배치도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