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 SEOUL TOURISM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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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글로벌2팀) “오사카에서 만나는 서울” 일본 최대 관광박람회에서 서울 매력 전파
작성일 2023-11-01
조회 748

“오사카에서 만나는 서울”

일본 최대 관광박람회에서 서울 매력 전파

  - 10월 26일부터 29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2023 TEJ’ 참가 

  - 모노폴리 스탬프 투어, K-POP 댄스, 한방 티 테라피··· 참여형 이벤트 ‘가득’

  - 참가 바이어와 열띤 비즈니스 상담으로 약 150건의 실적 기록

  - 관람객 설문 결과, 응답자 96.2% ‘서울 또 가고 싶어요’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10월 26일부터 29일까지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2023 TEJ(투어리즘 엑스포 재팬)’에 참가해 일본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 TEJ(Tourism EXPO Japan)는 작년 12만명이 방문하고 78개 국가 및 지역에서 1,018개 업체가 참여한 일본 최대 규모의 여행박람회이다. 매년 도쿄와 오사카에서 번갈아 개최되는 ‘TEJ’는 올해 인텍스 오사카(INTEX OSAKA)에서 진행됐으며 4일간 약 70개의 국가 및 지역에서 1,2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 약 12만명이 방문하였다.


□ 서울관광재단은 최근 2030 일본인 여성들의 한국 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일본을 핵심 타깃으로 삼고 일본 오사카에서 단독 홍보관을 운영했다.

  ○ 일본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방한 관광객 규모 2위(327만명)를 기록했으며,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 지난 1~9월 방한 외국인 관광객 집계에서 국가별 1위(159만명)를 차지했을 정도로 명실상부 주요 방한관광 시장으로 꼽힌다.

  ○ 지난 7월 일본의 대형 여행사 ‘HIS’ 조사 결과 올 여름 휴가철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해외여행 목적지에서 서울이 1위를 차지했다.

 

□ 서울의 새 도시 브랜드 ‘Seoul, My Soul’과 올해 관광 마케팅 슬로건 ‘Seoul Edition 23’으로 꾸며진 서울 홍보관에는 관람객 약 7,000명이 방문하였으며, 관람객들의 이목을 끈 것은 서울 티 테라피, K-POP 커버댄스 등 K-콘텐츠를 테마로 한 스페셜 이벤트였다.

  ○ 웰니스 관광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일본인 특성을 반영해 자신의 건강 고민에 따른 한국 전통차를 증정하는 ‘티 테라피 이벤트’를 비롯하여 일본 현지 댄스팀의 열정 넘치는 K-POP 커버댄스 공연이 진행되었다. 

  ○ 자신을 K-POP 아이돌의 10년차 팬이라고 소개한 관람객은 “몇 주 후 그토록 고대했던 서울 여행을 할 예정이다”라며, “좋아하는 아이돌과 소개한 관광지 방문부터 편의점 투어까지 매우 기대하고 있다”라고 서울 방문에 대한 설렘을 드러냈다.


□ 일본 여행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서울관광 콘텐츠를 홍보하는 ‘서울관광 쇼케이스’를 실시하고, 박람회에 공동 참가한 업체는 현지 바이어와 열띤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 일본 현지 여행사 관계자 27명을 대상으로 ‘뷰티’, ‘미식’, ‘K-콘텐츠’ 등 테마별 서울 라이프스타일을 소개해 서울 상품 개발을 독려했다.

  ○ 서울 홍보관에는 난타, 롯데월드타워, 세븐럭카지노, 신세계 면세점, 조선호텔앤리조트, 하나투어ITC 총 7개 기업이 참가해 일본 현지 바이어와 약 150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기록했다.


□ 서울 홍보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응답자(1,188명)의 63.5%가 서울 여행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중 96.2%가 재방문 의향을 밝혔다.

  ○ 향후 서울 방문 시 가장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해서는 ‘맛집 방문(46.9%)’, ‘K-POP 등 한류 관련 체험(35.4%)’, 현지 핫플레이스 방문(34.4%)’ 순이었다.

  ○ 서울 여행을 고려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K-POP,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40.2%)’,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의 여행정보(36.4%)’ 순이었다.

  ○ 서울 방문 시 선호하는 여행 형태는 ‘개별 자유여행(63%)’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황미정 서울관광재단 글로벌2팀장은 “코로나19 동안 한국 드라마를 보며 한국 음식을 먹는 ‘도한(渡韓)놀이’를 즐기던 일본인들이 이제는 서울에 직접 방문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더 많은 일본인 관광객들이 서울을 찾을 수 있도록 현지 여행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상품 개발은 물론 FIT(개별관광여행객) 대상 홍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3 TEJ 현장 사진 5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