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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자원개발팀) 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광장 마켓, 2023 피너클어워드(Pinnacle Awards) 한국대회 야간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램 부문 수상
작성일 2023-11-10
조회 695

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광장 마켓, 2023 피너클어워드(Pinnacle Awards) 한국대회 야간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램 부문 수상

- 제 17회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 야간 크리에이티브 동상 수상

- 다양한 빛 조형물 전시 및 서울형 마켓 신규 개최 통한 서울 야간관광 활성화

- 특별한 연출력으로 관람객에게 재미와 주제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 야간축제로 선정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2022 서울빛초롱축제」와 「2022 광화문광장 마켓」이 세계축제협회(IFEA World)가 개최한 제 17회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의 ‘야간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 2023 IFEA 피너클 어워드(Pinnacle Awards)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주요 축제들의 성공 노하우 및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고 우수한 국내축제를 발굴함과 동시에 국내축제의 글로벌화를 앞당길 수 있는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개최됐다.

    ※ 세계축제협회(IFEA World)는 세계적인 축제의 네트워크 구축과 더불어 축제경영의 정보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1956년에 설립된 기관

 ○ 제 17회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의 ‘야간 크리에이티브 부문’은 특별한 연출력으로 관람객에게 재미와 주제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 야간 축제를 선정하는 공모 분야로, 금상은 「익산문화재 야행(夜行)」과 「세종 낙화축제」가 공동 수상하였으며 은상은 「통영한산대첩축제」가 수상하였다.


□ 「2022 서울빛초롱축제」및 「2022 광화문광장 마켓」은 ‘제 17회 피너클 어워드’에서 대형 조형물 전시, 서울형 마켓 등을 통해 관람객에게 재미와 주제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 점을 인정받았다. 

 ○ 「2022 서울빛초롱축제」 및 「2022 광화문광장 마켓」은 36일간 130만명이 찾은 서울의 대표 겨울철 축제로, 한지등(燈)을 비롯한 다양한 빛 조형물을 전시하고,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하여 볼거리·즐길거리·먹거리를 마련하는 등 서울의 야간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했다


□ 「2022 서울빛초롱축제」는 계묘년(癸卯年) 토끼해를 맞아 광화문광장에 새해의 희망과 포부를 상징하는 복주머니를 들고 있는 12M 규모의 대형 토끼 조형물을 설치하여, 특색있는 도심 야간관광 콘텐츠를 마련해 관람객에게 재미와 주제성을 전달한 점을 인정받았다. 

  ○ 대형 등(燈) 위주의 축제 연출을 통한 포토존 조성으로 축제 자체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방문객의 재방문 유도 및 축제에 대한 지속적인 바이럴을 유도하였다.


□ 「2022 광화문광장 마켓」은 유럽 크리스마스 마켓을 모티브로 하는 서울형 마켓을 신규 개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 마켓 입구에 서울관광홍보관을 설치하여 야간축제 관람객에게 서울의 주요 관광콘텐츠 정보를 확산하고 야간관광 도시 서울을 성공적으로 홍보하였으며, 내부 콘텐츠는 한국 고유의 특색을 담아낸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여 이색적인 야간관광상품을 마련하였다.


□ 「2023 서울빛초롱축제」 및 「2023 광화문광장 마켓」은 2023년 12월 15일(금)부터 2024년 1월 21일(일)까지 38일간, 광화문광장에서 청계광장과 청계천, 서울광장까지 서울 중심가 세 군데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최장 기간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 올해 15주년을 맞은 서울빛초롱축제는 ‘잠들지 않는 서울의 밤, White Night in Seoul’을 주제로 한지/LED 등(橙), 에어벌룬, 키네틱 아트 등의 빛 조형물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빛이 융합된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 특히, 2024년 용의 해를 맞이하여 광화문광장에는 대형 푸른색 용 조형물을, 청계천에는 ‘화이트 드래곤’ 이름의 작품을 전시하여 연말연시 시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 광화문광장 마켓은 참여업체 및 판매품목의 다양화를 위하여 작년 대비 규모를 2배 확대하여 개최 예정이며, 축제 개최 이후 처음으로 푸드트럭과 식음 부스를 운영하는 등 겨울철 먹거리존을 구성한다. 

 ○ 또한, 마켓 내에는 크리스마스 및 신년 시즌을 반영한 이색적인 포토존이 조성되며 돔형태의 홍보관에는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광장을 방문한 시민들에게 겨울철 다채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마켓의 목표 방문객은 220만명으로,  「하얼빈 빙등제」(방문객 100만명), 「삿포로 눈 축제」(방문객 175만명), 「퀘백 원터 카니발」(방문객 60만명)과 더불어 “세계 4대 겨울 축제”로 도약하고자 한다.


□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이번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의 야간 크리에이티브 부문 수상을 통해 2022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의 성과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라고 전하며, “세계 4대 겨울 축제로 도약을 앞둔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서울 야간관광의 매력이 전 세계에 잘 알려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사진자료 4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