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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MICE2팀) 당신이 상상했던 서울을 경험하세요(Live Out Your Seoul), 「2023 서울MICE얼라이언스 연례총회」 성료
작성일 2023-12-04
조회 601

당신이 상상했던 서울을 경험하세요(Live Out Your Seoul),

「2023 서울MICE얼라이언스 연례총회」 성료

 - 11월 30일(목), 서울MICE얼라이언스(SMA) 회원사, MICE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 등 240명 참석

 - SMA 회원사 간 비즈니스 네트워킹, 로컬 마케팅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 ESG 프로그램 SMA 기부 어스 캠페인(Give us, Give Earth) 진행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2023 서울MICE얼라이언스 연례총회(SMA Members’ Day)를 11월 30일(목), SMA 회원사 및 업계 관계자 총 240명이 참석한 가운데 호텔 나루 서울-엠갤러리에서 개최했다. 

 ○ 서울MICE얼라이언스(Seoul MICE Alliance, 이하 SMA)는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의 MICE 산업 육성을 위해 2011년 6월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 MICE 민관협력체로, 현재 6개 분과 10개 분야 341개 회원사가 가입되어 있다.

※MICE: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포상관광), Convention(국제회의), Exhibition(전시회) 총칭하는 산업


□ 이번 행사는 ‘Live Out Your Seoul’(당신이 상상했던 서울을 직접 경험하세요)이라는 주제로 2023년 한 해 성과를 정리하고, 2024년도 산업을 전망하며 SMA 회원사 간 네트워킹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 2023년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  SMA는 「서울 마이스 공동선언」을 통해 마이스 산업의 재도약 및 질적 성장의 비전을 선포하고 중대형 MICE 행사 서울 유치를 위한 해외 홍보 및 공동 마케팅 추진해왔다.


□ 1부 행사에서는 SMA 회원사를 대상으로 로컬 마케팅 특강, 서울과 타 지자체간 지역 상생 프로그램인 PLUS CITIES 설명회, 회원사 간 비즈니스 네트워킹 세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 ‘Illuminating Insight 로컬 마케팅 특강’ 세션에서는 성수동, 여의도 더현대 서울 등 MZ 세대에게 각광 받는 지역을 주제로 마케팅 성공사례를 알아보았다.

  ○ 이어지는 ‘Road to Success 여기 도·시 어때?’ 세션에서는 서울과 파트너 지자체(대전, 인천, 전북)의 MICE 지원프로그램인 PLUS CITIES 설명회가 진행됐다.

  ○ 마지막으로 ‘Connected SMA 황금 인맥 만들기’ 세션에서는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 박혜연 전문위원의 심리상담 특강과 함께 SMA 회원사 간 비즈니스 네트워킹이 진행되었다.


□ 또한, 서울관광·MICE기업지원센터 전문위원 10명이 참가하여 18개 SMA 회원사 대상으로 경영, 인사, 심리 등 전문 분야 1:1 멘토링이 진행됐다.

  ○ 서울관광·MICE기업 지원센터는 법무/노무/세무/심리 등 전문 분야 상담 및 컨설팅 지원, 디지털 교육 지원, 멘토링 데이 운영 등 서울 소재 관광·MICE업계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2부 행사는 ‘Member’s Night 함께 빛나는, SMA’라는 이름으로 잼버리 참가자 대상 서울웰컴센터 운영, 롤드컵 유치 및 개최 지원 등 2023년의 주요 이슈와 SMA의 활동 성과를 돌아보았다.

  ○ 올해 서울은 SMA 공동마케팅을 통하여 세계 최대 로봇 관련 국제회의인 ‘2027 IEEE 국제로봇자동화 학술대회’ 등 24건의 국제회의를 유치하고 서울에서 개최된 MICE 행사 330건을 지원했다. 이는 2019년 지원건수(304건) 대비 총 8.5% 증가한 수치이다.


 □ 이어서 2023년 한 해 서울 MICE 산업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한 관계자와 회원사를 표창하는 시상식과, 2024년 MICE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비전을 전망하는 시간도 함께 진행됐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2024년 MICE 지원 주요 추진계획으로 ‘중대형 국제회의 특별지원 확대’ 및 ‘고부가가치 기업회의·인센티브 단체 지원 확대’ 등의 계획을 발표하였다.


□ 이번 행사는 마이스 업계의 질적 성장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도모하기 위하여 행사장 곳곳이 친환경 제작물로 꾸며졌으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SMA 기부 어스 캠페인(Give us, Give Earth)’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 캠페인을 진행했다.

  ○ ‘SMA 기부 어스 캠페인(Give us, Give Earth)’은 SMA의 사회공헌 메시지를 전달하는 지역사회 나눔 캠페인으로 2023 서울MICE얼라이언스 연례총회 등록비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할 예정이다.


□ 길기연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최근 서울이 최고의 레저도시로 수상되는 등 올 한 해의 성과들은 서울MICE얼라이언스 회원사와 함께 일궈낸 결과”라며 “앞으로도 서울MICE얼라이언스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다시 찾고 싶은 고품격 매력도시 서울을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붙임 1. 「2023 서울MICE얼라이언스 연례총회」 개최 개요.

       2. 「2023 서울MICE얼라이언스 연례총회」 관련 사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