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선호 한옥 ‧ 도시민박 등 우수 서울스테이 20곳 선정… 최대 500만원 지원
- 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 브랜드 ‘서울스테이’ 숙소 중 우수 업소 공모‧선정
- 숙소 환경개선에 주안점‧지난해보다 지원금 2.5배↑, 숙소환경 개선‧안전관리 등에 사용
- 5.13.(월)~5.27.(월) 모집, 지원금 외 SNS 등 연계 홍보 혜택 및 네트워킹 기회 제공
- 市, “서울의 특징담은 고품격 숙박환경 조성해 해외관광객에게 인지도 높일 기회”
□ 서울시가 외국인 대상 한옥 체험‧도시 민박 등 위생 및 안전관리, 고객서비스는 물론 서울만의 차별성을 담고 있는 우수 업소를 선정해 다양한 지원을 펼친다. 특히 올해는 지원금을 지난해 2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대폭 상향했고 상품기획‧인테리어는 물론 안전관리‧홍보 비용 등으로 활용할 수 있어 외국 관광객들이 한국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의 매력을 담은 우수한 숙박시설을 관광객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5월 13일(월)부터 27일(월)까지 ‘2024 우수 서울스테이’ 공개모집에 나선다.
○ ‘서울스테이’는 서울시 소재 대체숙박업(외국인 관광 도시민박업‧한옥체험업)이 등록할 수 있는 숙박업 브랜드이다. 등록 숙소들은 번역, 홍보, 교육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시는 올해 서울스테이 등록업소 중 20개소를 ‘우수 서울스테이’로 선정해 ▴숙소환경 개선(방역‧위생) ▴홍보마케팅 등에 사용가능한 지원금을 업소별 최대 5백만 원까지 지원한다.
□ 특히 서울을 방문한 관광객들의 숙박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 환경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지난해보다 2.5배 늘어난 500만원으로 지원금을 대폭 늘렸다.
○ 선정된 우수 서울스테이는 올해 10월 말까지 숙박상품 기획 및 인테리어 비용, 안전·위생 관리 및 유지비, 예약시스템 및 플랫폼 정비, 홍보·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고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최대 5백만 원 한도 내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 ‘우수 서울스테이’ 숙소는 지원금 외에도 ▴우수 서울스테이 상장 ▴운영자 대상 교류(네트워킹) ▴서울스테이 공식 누리소통망(SNS) 연계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우수 서울스테이’ 공모 참여를 희망하는 숙소는 5월 13일(월)부터 27일(월) 17시까지 구글폼(https://url.kr/iapd2m)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가능 업종은 접수 마감일인 27일(월)까지 서울스테이 숙소 등록을 완료한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이다.
○ 기존에 서울스테이로 등록하지 않은 대체숙박업도 접수 마감일까지 서울스테이 신규 등록을 진행하면 우수 서울스테이에 지원할 수 있다. 서울스테이 누리집 숙소운영자(stay.visitseoul.net/cms)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필요 서류를 갖춰 ‘신규 숙소 등록’을 진행하면 된다.
□ ‘우수 서울스테이’는 적격서류 확인을 위한 1차 서류평가 이후, 관광업계 전문가진의 2차 현장평가를 통하여 최종 결정된다. 총 20개를 선정하며 최종 결과는 6월 28일(금) 서울스테이 누리집을 통해 발표된다.
○ 1차 서류평가에서는 우수 서울스테이 참가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평가한다. 2차 현장평가는 서류평가를 통과한 30개 내외 숙소를 숙박 및 관광업계 전문가가 직접 방문하여 시설 및 위생·안전관리, 고객 서비스, 차별성, 업계 기여도 및 사업 추진 의지 총 5개 분야에 대하여 심사한다.
○ 기타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선정 절차 등은 서울스테이 누리집(stay.visitseoul.net)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시는 관광객이 안심하고 투숙할 수 있도록 화재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등 안전·위생 관련 평가 기준을 강화하고, 소음관리 및 생활폐기물 배출관리 등 주민 불편 예방 노력을 평가에 반영해 업계와 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지역 밀착 관광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대체숙박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우수한 서울 숙소를 선보여야 하는 시점”이라며 “서울을 찾는 관광객이 깨끗하고 안전한 투숙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우수 서울스테이를 선발하고 지원하여 서울만의 고품격 숙박환경을 조성해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2024 우수 서울스테이 홍보물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