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MICE 활성화를 위한 씨앗 심기, 「서울MICE얼라이언스 네트워킹 워크샵」 성료
- 5월 2일(목), 신규회원사 20개 사 소개 및 서울 주요 베뉴 답사 진행
- 서울관광재단 및 서울MICE얼라이언스(SMA) 회원사 39개사 53명 참가
- 기존-신규회원사 간 네트워킹 및 ESG 체험 통해 동반성장 추진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5월 2일(목), 서울시와 서울MICE얼라이언스간 협력 강화를 위해 서울 일대에서 「2024 서울MICE얼라이언스 네트워킹 워크샵」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서울MICE얼라이언스 네트워킹 워크샵은 MICE 베뉴 답사 및 회원사 간 교류 확대를 통해 서울에서 개최되는 MICE 행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업계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행사다.
※ MICE: Meeting(기업회의), Incentive(포상관광), Convention(국제회의), Exhibition(전시회) 총칭하는 산업
○ 서울MICE얼라이언스(Seoul MICE Alliance, 이하 SMA)는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의 MICE 산업 육성을 위해 2011년 6월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 MICE 민관협력체로 현재 351개의 회원사가 가입되어 있다.
□ 「2024 SMA 네트워킹 워크샵」은 SMA 회원사 39개 사 53명이 참가한 가운데 ‘홀씨’를 주제로 △SMA 실무자 간담회, △MICE 베뉴 답사, △ESG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 워크샵은 ‘보코서울강남’에서 올해 SMA 활성화 행사 계획 및 4월에 선발된 SMA 신규회원사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 올해는 총 20개 사가 SMA 신규회원사로 선발되었다. 선발된 신규회원사는 분과별로 MICE 시설(△보코서울강남, △스탠포드호텔서울), 유니크베뉴(△비담, △위즈엘 성수), MICE 유치 PCO(△엠앤씨커뮤니케이션즈), MICE 유치 여행사(△성신국제여행사, △아리수투어, △유어스투어, △이후엘티에스, △코리아트래블이지), MICE 지원(△진모빌리티, △케이밴코리아, △마인즈그라운드, △브로스그룹, △블루오리진, △커뮤니랩, △스프링샤인, △대한한복), 전시(△경연전람, △만만한 녀석들) 이다.
□ 이어서 서울 유니크베뉴인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위즈엘 성수’, ‘비담’ 답사를 통해 서울만의 특색있는 행사 장소를 소개하고 서울 MICE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기반을 다졌다.
○ 유니크베뉴란 전형적인 컨벤션센터와 호텔의 대안적인 행사 장소로서 행사 개최지의 고유한 컨셉이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시설이다. 현재 SMA에는 69개 유니크베뉴가 가입되어 있다.
□ 이날 SMA 참가자들은 ESG 실천 및 발달장애인 예술가 지원을 위해 MICE 지원분과 신규회원사인 ‘스프링샤인’의 ‘해양보호생물 메모리 게임’을 함께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해양보호생물 메모리 게임은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거나 국제적으로 보호가치가 높은 해양보호생물을 기억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예술가 ‘짜욱작가’와 함께 제작한 ESG 체험 키트이다.
○ 서울관광재단과 SMA 참가사 39개사는 이 날 완성한 게임을 ‘서울MICE얼라이언스’ 명의로 지역사회에 기부할 예정이다.
□ 서울관광재단 김만기 국제관광·MICE본부장은 “다른 관광분야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MICE 시장에서도 대면 행사 개최 활성화와 체험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가 주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며, “서울관광재단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SMA 회원사 간 비즈니스 기회 창출 및 서울을 비즈니스 목적지 선도 도시로써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붙임 「2024 서울MICE얼라이언스 네트워킹 워크샵」사진 6부. 끝.